토론회 목전인데 홍보는 커녕 패널 확정 안해
가속기 사업 문제 제기한 핵심인사 배제 의혹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한국형 중이온가속기 구축사업(이하 가속기사업)이 연내 완공이 어렵게 된 가운데 이와 관련해 개최되는 공개 토론회가 ‘깜깜이’ 지적을 받고 있다.

토론회가 코앞인데 홍보는 물론 패널조차 확정하지 않았으며, 일각에선 특정 인물 참여를 배제시키려 했다는 주장도 제기되기 때문이다.

내달 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이원욱·조승래 국회의원실은 비대면으로 ‘중이온가속기 구축사업 추진방향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10년째 구축 중인 가속기사업이 또다시 지연될 공산이 커지자 그간의 점검결과와 앞으로의 추진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된다.

그러나 토론회가 일주일밖에 남지 않았음에도 아직 패널을 확정하지 못한 데다가 토론 자료 및 개요 등도 공개되지 않고 있다.

토론회 자체가 형식에 불과할 수 있다는 비판이 따르는 대목이다.

특히 수년간 가속기사업에 대한 문제를 제기해 온 핵심인사를 의도적으로 제외시키려는 의혹도 일고 있어 논란은 가중될 전망이다.

사진 = 한국형중이온가속기조감도. 연합뉴스
사진 = 한국형중이온가속기조감도. 연합뉴스

당초 조승래 의원실은 과기정통부에 패널로 가속기사업의 문제제기 당사자이자 해당 분야 전문가인 최숙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이하 연구노조) 기초과학연구원(이하 IBS) 지부장을 추천했다.

하지만 과기정통부는 IBS 측과 최 지부장이 현재 부당해고 소송 중이라는 점을 이유로 다른 인물을 추천해달라고 요구한 상태다.

과기정통부는 의원실이 추천한 공공연구노조의 또다른 구성원 역시 비전문가라는 이유로 반대하며 노조 측 패널 확정은 더욱 어려워진 상태다.

최숙 지부장은 “토론회를 기점으로 1조 5000억의 막대한 비용이 들어간 가속기사업의 실패 원인 규명은 물론 관련자들에게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 이 같은 일이 연구현장에서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패널 역시 거수기 역할이 아닌 전문적이고 비판적 시각을 가진 인물을 형평에 맞게 섭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조승래 의원실 측은 “27일까지 특정 인물을 제한하지 않고 가능성을 열어놓은 채 패널을 확정하겠다”고 답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