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청년 주거 문제와 저출산 위기 극복의 해법으로 내놓은 '더 행복한 주택'이 주목받고 있다. 도는 2400억 원을 들여 내년까지 도내에 모두 1000 가구의 더 행복한 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한다. 도 재정을 감안하면 획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양승조 지사는 국가적 과제인 저출산·고령화·양극화 등 3대 위기를 해쳐나가려면 이 사업을 국가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더 행복한 주택이 전국에 파급되면 고질적인 주거문제는 저절로 해결된다는 것이다.

LH등에서 공급하는 공공주택이 있으나 더 행복한 주택은 기존 공공주택과 차별화 한 게 돋보인다. 보증금 3000만원∼5000만원을 맡기면 주택 규모에 따라 월 임대료 9만원∼15만원만 내고 입주할 수 있다. 입주 후 첫 아이를 출산하면 월 임대료의 50%, 둘째 자녀를 낳으면 임대료 전액을 깎아 준다. 임대 기간은 기본 6년, 자녀 출생에 따라 최대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파격적 조건이다. 그래서 '충남형 공짜 아파트'라 불린다.

외딴 지역이 아닌 교통과 정주 여건이 양호한 지역에 공급하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지난해 시범적으로 천안·보령·서산지역에서 아파트 20가구를 매입해 입주자를 선발했는데, 330세대가 신청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저출산 문제는 청년들의 주거 대책과 맞물려 있다. 주거 해법 없이 결혼을 장려할 수 없는 노릇이다. 도의 고민은 여기서 출발했다. 양질의 주택 공급을 통해 결혼과 출산을 포기하는 청년들이 나오지 않게끔 하겠다는 의지가 묻어있다.

더 행복한 주택이 결혼과 출산을 꺼리는 청년 세대의 주거문제를 해소하는데 큰 보탬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양 지사는 "한달 기본소득 10만원을 지급하자는 말이 있었는데, 거기에 필요한 예산 60조원이면 더 행복한 주택 20만∼30만 채를 지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쯤 되면 중앙정부 차원에서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