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김명숙 충남도의원(청양·민주당)가 21일 내포신도시 조성사업에 대해 작심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제326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환황해권 중심도시 건설과 충남 균형발전 선도를 목적으로 추진한 내포신도시 조성사업이 지난해 완료됐으나 정책 부실로 허울만 남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2006년 충남도청 신도시 개발계획에 따라 인구 10만 자족도시 건설을 목표로 추진된 내포신도시 개발이 총 2조 2000억여원이 투입돼 지난해 사업을 마쳤다.

하지만 현재 인구는 3만명에 불과한 데다, 세금을 들여 이전한 행정기관 외에는 이렇다 할 기관이나 시설은 물론 종합병원이나 대학, 대형유통시설도 유치하지 못한 상황이다.

김 의원은 내포신도시 조성사업이 지지부진한 원인으로 대도시에 집중된 투자 문제를 꼽았다.

김 의원은 “2018년 이후 국제컨벤션센터(2224억원), 지식산업센터(343억원), 충남혁신상회 등 수백억원에서 수천억원 규모의 기관과 시설사업이 천안시에 집중 투자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도시에 집중된 사업이 내포신도시에서 이뤄지고 있다면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충남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이 됐을 것”이라며 “수천억원의 신도시를 조성하고도 인구목표를 반도 달성하지 못했다는 것에 대해 양승조 지사와 실국장들이 책임을 지고 분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도청소재지 도시개발사업비는 원래 15개 시·군을 위해 써야 할 예산이지만 도청 소재 중심도시로 발전하면 인근 시군에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알고 일부 지역은 불균형 문제를 참아 왔다”면서 “양극화로 인해 낙후된 시군의 소외감을 해소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 마련에 팔 걷고 나서 달라”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