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연, 3번 무산에도 다시 검토
원자력연, 경주 감포에 설립 중
핵융합연도 강원도 러브콜 받아
“인원 그대로…자리 만들기” 지적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들이 지역 분원 설립 등 몸집을 확장하고 나서며 대덕연구개발특구(이하 대덕특구)의 기능 축소가 우려되고 있다. 무분별한 출연연 쪼개기는 대덕특구 인프라 및 인력 등 자원 유출로 이어질 수 있어 과학도시 대전의 위상이 하락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2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하 생명연)에 따르면 2014년부터 최근까지 대구에 지역분원 설립을 검토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대학병원 등 의료인프라가 풍부한 대구에 유전체 특화 R&D 기능을 수행할 목적의 분원을 구축하는 내용이다.

생명연은 지난해까지 총 3차례 타당성 조사를 거쳤으나 당위성이 미흡하다는 결과가 도출돼 현재는 추진이 무산된 상태다.

대덕특구 내 출연연의 지역분원 움직임은 그간 숱하게 존재해 왔다.

특히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경주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경주 감포에 ‘혁신 원자력연구단지’를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곳의 핵심인 SMR(소형모듈원자로) 실증시설이 원자력연 분원으로 설립된다.

한때 원자력연 내부에서조차 ‘연구원 쪼개기’라는 시각과 함께 강제 전출 등 인력 유출을 이유로 노사 갈등이 고조된 바 있다. 얼마 전 독립 연구원으로 승격 한 국가핵융합연구소(이하 핵융합연) 역시 강원도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강원도는 핵융합연 분원 유치를 위해 관련 조례 제정 등 제도까지 정비하며 유치 기회를 엿보고 있다. 실제 과학기술분야 출연연 25개는 전국에 총 107개의 지역조직이 분포돼 있다. 이중 대전은 16개 본원이 대덕특구에 집중돼 있는데 분원은 2곳뿐이다.

이 같은 출연연 지역분원 문제는 지난해 연말 국정감사 당시에도 화두가 됐다. 출연연 인원은 크게 늘지 않는데 분원만 만드는 것은 자리 만들기밖에 안된다며 대덕특구의 역할 분산을 지적했다.

한 과기계 인사는 “출연연 통폐합마저 거론되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지역분원 설립은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기존 지역분원들도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측면이 있어 대대적인 점검이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