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에 대한 후속대책이 베일을 벗었지만 지역사회의 만족은 없었다. 후속대책의 ‘질적인 완성도’에 있어 지역사회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다는 아쉬움의 목소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1일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간담회를 열고 “중기부의 대체 기관으로 현재 언급되는 기상청을 비롯한 3개 기관의 대전 이전과 관련해 상당부분 진척이 이뤄지고 있다”며 “그동안의 지역 국회의원들의 노력과 대전시민들의 염원, 정세균 국무총리의 대전에 대한 배려가 이번 결과로 이어졌다”고 총평했다.

현재 중기부 이전 관련 정부가 마련 중인 후속대책은 기상청과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등 모두 4개 기관의 대전 이전이다. 근무 인원 500명 규모의 기상청을 비롯해 기상산업기술원과 임업진흥원, 에너지기술평가원의 인력 규모만 놓고 보면 대전으로 이전시 약 1000여명의 직원이 대전으로 유입될 전망이다. 이전 시점은 이르면 내달 초 확정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시는 기상청과 기상산업기술원의 이전을 통한 기상산업 클러스터 구축에 대한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연간 약 2만명의 참여 규모를 기록하는 임업진흥원의 교육개발프로그램도 대전을 거점으로 할 경우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시는 전망하고 있다. 여기에 연간 1조원이 넘는 막대한 규모의 사업을 추진하는 에너지기술평가원과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산학연과 에너지기술평가원의 연계성도 주목하고 있다.

사진 = 지난 20일 국회에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게 중기부 이전에 따른 대체기관 필요성을 설득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대전시 제공
사진 = 지난 20일 국회에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게 중기부 이전에 따른 대체기관 필요성을 설득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대전시 제공

허 시장은 이번 플러스알파에 대한 만족의 입장을 내비쳤다. 허 시장은 “기상청을 포함한 3개 기관이 대전으로 옮겨온다는 것은 최선을 다 한 결과라고 말할 수 있다”며 “단기간의 조건 속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다만 지역사회는 허 시장과 차별된 시각을 보이는 상황이다.

이번 플러스알파에 포함된 기관 일부가 과거 대전으로의 이전이 추진됐었다는 점에서 ‘해묵은’ 결과에 그쳤다는 것이다. 실제 기상산업기술원의 경우 2019년 대전으로 이전하기 위한 예산 29억원을 세우는 등 이전 완료 직전 단계까지 접근했으나 당시 혁신도시 미지정을 이유로 정부 승인을 받지 못하면서 최종 무산됐다. 에너지기술평가원 역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대전 입지를 근거로 지난해 초 대전으로의 이전이 이면 합의단계까지 이르기도 했다.

이처럼 시가 자체적으로 이전을 추진하던 기관들이 결과적으로 후속대책에 재포함이 된 것을 놓고 중기부 이전을 시작으로 후속대책까지 사실상 정부에 끌려다닌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 같은 점을 근거로 허 시장이 이번 후속대책에 대한 만족의 수준을 나타낸 점 또한 지역사회의 정서를 고려하지 못한 부분이라는 지적까지도 나온다.

허 시장은 “앞서 후속대책으로 언급됐던 청사 재배치 계획과 관련해 ‘청 단위 기관은 대전으로’의 논리는 이번 상황에서 결정하기 쉽지 않은 문제”라며 “앞으로 논의할 여지가 있으며 더 나아가 이번 후속대책으로 추후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간 불이익을 받는 일까지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