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시장은 20일 국회를 찾아 더불어민주당 박영순(대전 대덕구)·조승래(대전 유성구갑)·장철민(대전 동구) 의원 등과 함께 민주당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를 만나 중기부 세종 이전에 따른 후속대책 마련을 위한 적극 협력을 요청했다. 대전시 제공
허 시장은 20일 국회를 찾아 더불어민주당 박영순(대전 대덕구)·조승래(대전 유성구갑)·장철민(대전 동구) 의원 등과 함께 민주당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를 만나 중기부 세종 이전에 따른 후속대책 마련을 위한 적극 협력을 요청했다.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 확정에 따른 정부의 후속대책이 기상청을 포함한 +α(플러스알파) 기관의 대전 이전으로 가닥이 잡혔다.

정부가 플러스알파에 포함될 복수의 공공기관과 관련한 막바지 조율에 돌입한 가운데 허태정 대전시장의 ‘실익 극대화’ 공언에 부합하는 결과물이 나올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허 시장은 20일 국회를 찾아 더불어민주당 박영순(대전 대덕구)·조승래(대전 유성구갑)·장철민(대전 동구) 의원 등과 함께 민주당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를 만나 중기부 세종 이전에 따른 후속대책 마련을 위한 적극 협력을 요청했다.

이날 김 원내대표와 이 대표를 차례로 면담한 허 시장은 중기부를 대체할 수 있는 공공기관의 대전 이전을 후속대책으로 피력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기상청의 대전 이전과 함께 추가적으로 복수(3곳 이상)의 기관 이전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가능성은 그동안 지역사회에서 중기부 이전 공식화 직후부터 줄곧 요구했던 부분의 결과물로 볼 수 있다.

그동안 정부가 대전을 대상으로 한 대책을 선행적으로 마련하지 못한채 중기부 이전을 추진하면서 지역사회는 구체적인 대안과 타협점의 부재를 근거로 정부를 향해 ‘갈등 조장’의 화살을 돌렸다.

정부도 이러한 지역사회의 목소리에 대한 공감대를 보여왔다.

지난해 12월 정세균 국무총리는 국무회의 자리에서 중기부의 세종 이전에 따른 청사 재배치 방안 마련 등 후속대책을 주문한 바 있다.

후속대책은 이르면 오는 25일 관련 세부 계획안 등의 국무회의 의결을 통해 공식화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처럼 지역사회의 지속적인 요구와 함께 이를 실현하기 위한 허 시장의 광폭 행보에 대한 결과물이 가시화 단계에 임박하면서 그동안 기대감을 모아왔던 플러스알파의 충족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는 상황이다.

허 시장은 중기부 이전에 따른 대체 기관의 가시화 상황 속에서 정부와의 추가적인 협의를 통해 실익을 극대화 하겠다는 방침이다.

허 시장은 “정치권 등 지역사회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서 중기부 이전에 상응하는 대안 마련에 대전시민의 입장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허 시장은 이날 중기부 이전 관련 후속대책에 대한 협조 외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건설사업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등 지역 현안 지원을 건의하고 권칠승 중기부 장관 내정자를 따로 만나 대전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