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대전 5개 자치구가 참전유공자 수당 인상 금액에 대한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논의가 또다시 원점으로 돌아왔다.

19일 5개 자치구에 따르면 이날 열린 제24차 구청장협의회 안건으로 다뤄진 '참전유공자 명예수당·보훈예우수당 구비 인상 및 추가지급'은 중구의 제안으로 지난해 11월 제23차 구청장협의회 간담회에서부터 논의돼왔던 사안이다.

23차 회의에서 자치구별 명예수당 인상에 의견차를 나타내 지난해 12월에는 5개구 실무자 회의까지 거쳤다. 이에 따라 '참전유공자수당 2만원 인상, 보훈예우수당 2만원 신설'이라는 결론을 도출했으나 이날 구청장협의회에선 '재정압박'을 이유로 인상안을 다시 검토하기로 했다.

단 보훈예우수당 2만원 신설에는 합의했다. 각 자치구는 이미 생존 참전유공자 수당으로 구비 2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실제로 가장 많은 1984명의 유공자가 있는 서구의 경우 4억 7000만원 정도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데, 2만원 추가 인상시 구 예산은 9억원대로 높아진다.

1300~1400명 정도가 거주하는 동구와 중구도 2만원 인상 시 6억원 대의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 대전 5개 자치구는 보훈단체의 건의사항을 반영하면서 각 자치구의 재정상태를 고려해 3월 추경 전 다시 안건을 논의하기로 했다. 초 계획한 올해 7월 지급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서다.

이밖에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시·구비 매칭비율 검토'안은 5개구 만장일치로 건의안으로 채택됐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