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제작사 차량 도입 땐 비용↑
성능·차체규격 등 세부기준 제시
市, 완성도·비용 절감 효과 기대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도시철도2호선(트램) 건설을 위한 실시설계 절차에 돌입한 대전시가 국토교통부의 ‘트램차량 표준규격’ 도입을 통해 사업 완성도와 비용절감 효과를 동시에 높인다.

19일 대전시와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국토부 대도시권광역위원회가 마련한 트램차량 표준규격은 트램차량의 종류, 성능, 차체, 이용자 편의성, 안전 등 4개 분야에 대해 총 35개 세부항목을 선정해 제시하고 있다. 표준화된 트램차량의 차체는 5모듈(객차) 1편성(35m)을 기본으로 하고 국내 도심지 도로의 차로 폭 등을 고려해 차폭은 2.65m로, 차량 높이는 3.6m로 규정돼 있다.

이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바닥 높이는 교통약자의 접근성 등을 고려, 저상버스와 동일한 350㎜로 설정하고 충돌강도와 차량 무게 등은 유럽 규격(European Norm), 도시철도건설규칙 등 국내외 기준을 준용해 제시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아직까지 트램의 상용화 사례 등이 전무한 탓에 트램 운영의 핵심인 트램차량 선정에 있어 혼선이 우려돼 왔다. 규격화가 되지 않은 해외 제작사의 트램차량의 도입으로 인한 유지보수 비용의 추가적 발생, 운영 효율성 저하 등 트램차량 관련 비용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이번 트램차량 표준규격은 이러한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트램차량의 성능과 차체 규격, 편의·안전장치 등에 대한 세부적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트램 기본 및 실시설계 절차에 돌입한 시는 이번 표준규격을 통해 사업 완성도와 비용절감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현재 시는 총 연장 36.6㎞ 구간의 트램을 5모듈(객차)로 이뤄진 트램차량 24편과 예비편성 차량 3편을 통해 운용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아직까지 차량당 가격에 대한 구체화는 이뤄지지 않았으나 지난해 부산 오륙도선 트램의 차량가격이 대당 약 39억원으로 책정된 점 등을 고려하면 27편성의 대전 트램의 경우 차량구매 예산이 만만치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시는 트램차량 표준규격화가 결과적으로 차량 제작간 원가절감 효과를 이끌어 내 향후 구매비용 현실화 효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한다.

표준규격에서 제시된 주요 수치를 기준으로 트램차량 제작사의 장기적 부품 판매처 확보 등이 이뤄지면서 보편화가 가능할 것이란 이유에서다. 이와 함께 시는 트램의 급전방식 변경에 대해서도 내달 의견수렴 절차에 들어간다. 당초 시는 차량에 설치된 배터리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운영하는 방식의 무가선 방식 운영을 계획했다. 그러나 현재의 배터리 기술력으로는 33.4㎞에 달하는 본선을 순환할 수 없다는 지적에 따라 시는 현재 무가선 차량을 기본으로 일부 구간에 가선(선로를 따라 설치된 전기선으로부터 차량에 전력을 공급)을 설치하는 혼용 방안을 확정한 상태다.

시는 급전 혼용 방식 변경에 대한 전문가 및 시민의견 수렴절차를 내달 중 공청회를 통해 완료하고 가선 설치 구간을 선정해 현재 진행 중인 설계용역에 이를 반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트램차량의 표준화를 통해 향후 차량 제작 및 구매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용 절감 효과는 물론 규격화에 따른 사업 완성도와 안정성을 모두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설계절차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