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지역 선출직 거의 민주당
이전 피해 지역구 의원들 타격
혁신도시 지정도 악영향 예상
“여권 우세 분위기 바뀔 수 있어”
보상결과 따라 후폭풍 달라질듯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 확정으로 역량의 한계를 노출한 지역 정치권에 후폭풍이 예상된다.

지역 정치권이 중기부 이전 반대 여론 결집에 힘을 모았지만 이전 절차 진행을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내년 지방선거까지 계속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시각이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15일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에 대한 대통령 승인과 함께 관보에 고시했다.

중기부 이전의 확정으로 지역 정치권에 대한 아쉬움은 더 커지고 있다.

앞서 대전시민은 선출직 거의 전부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몰아줬다.

제7회 지방선거와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대전시장과 국회의원 7석, 기초단체장, 시의원(비례 1석 제외)까지 모두 민주당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중기부 이전은 내년 지방선거의 여권 악재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특히 중기부 이전으로 직접적인 경제적 피해를 입는 지역구의 의원들은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역 한 정치권 관계자는 "대전시와 지역 정치권의 거센 반발에도 결과적으로 중기부 이전을 막지 못했지만 대전시민 전체를 놓고 봤을 때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본다"며 "하지만 중기부 이전으로 피해를 입는 상권 등 해당 지역구는 큰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중기부 이전은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에도 악영향을 끼쳐 정치권에 새로운 뇌관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역 다른 정치권 관계자는 "지난해 대전시가 혁신도시로 추가 지정되면서 중기부 관련 공공기관인 산업은행 등의 이전을 준비할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중기부 이전으로 무산됐을 것"이라며 "중기부 이전으로 혁신도시 관련 공공기관 유치에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면 지역 내 여권 우세의 분위기는 바뀔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일각에서는 청사 재배치 결과에 따라 후폭풍은 약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박영순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중기부 이전을 시민들이 어떻게 판단할지 모르지만 시와 시당 차원에서 이전 반대 투쟁을 강하게 했고, 여러 가지 노력을 다각적으로 했기 때문에 중기부가 이전하는 만큼 보상을 받게 된다면 시민들도 양해해 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또 "청 단위 기관과 추가적으로 공공기관을 이전을 해달라고 당 대표에게 이야기했고 당 대표도 정부에게 전했다"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