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기업체 등 방역지속
종교좌석 20%이내 허용 주목
소상공인 버팀목 턱없이 부족

▲ 정부가 18일부터 카페내 취식을 저녁 9시까지 허용한 가운데 이날 오후 1시 청주 사직동 소재 한 카페에서 손님들이 차를 마시고 있다. 김희도 기자 huido0216@cctoday.co.kr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코로나19' 체인지 그라운드 국면이다. 충북지역은 18일 오후 12시 기준 청주 1명, 충주 1명 등 불과 2명이 신규 확진판정을 받았다. 12~18일 0시 기준 7일간 '평균 7명', 즉 1일 1명의 확진자 발생에 그쳤다. '코로나19' 3차 대유행의 확산세가 꺾였다는 풀이가 나온다. 하지만 충북도는 이에 아랑곳 하지 않고 한층 방역의 고삐를 단단히 죌 계획이다. 한편으로는 소상공인 등 피해계층 지원과 지역경제 안정 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8일 충북도에 따르면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날 온라인PC영상회의로 진행된 확대간부회의에서 "'코로나19' 확진자 감소 추세와 경기침체 우려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다소 완화되는 등 긴장감이 느슨해질 수 있는 분위기"라며 "공무원을 비롯한 공공부문에서 방역수칙 준수 등 확산 방지를 위한 점검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지시했다. 도내 '코로나19'가 감소세로 돌아섰지만 '방심은 금물'이라는 얘기다. 충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코로나19' 종식 시점까지 공공기관은 물론 기업체, 다중이용시설 등 일제 방역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약 5분 만에 감염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신속항원검사 검사 역시 계속된다. 17일 오후 9시 기준 10만 8982명이 검사를 받아 47명이 확진자로 판정됐다. 공공시설 가운데 박물관미술관 등 341곳 중 126곳이, 공공체육시설은 326개소 가운데 225개소가 각각 휴관을 이어간다. 외국인 축사근로자 예방수칙 이행실태 파악도 지속 추진안이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긴장을 늦출 수 없다. 최근 감소 추이는 불안정한 통계"라며 "백신접종 등이 이뤄져 집단면역이 형성될 때 까지는 결코 안심할 수 없다"고 말했다.

'코로나19'의 재확산 가능성은 여전해 보인다. 지난 16일 충북도의 강화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연장 시행안(18일 0시부터~31일 24시까지)에 따르면 카페 등 2인 이상이 커피 등을 주문할 경우 1시간 이내 머물 수 있다. 앞서의 충북도 관계자는 "중앙정부의 방침과 최소한의 숨통을 틔어 달라는 자영업자들의 호소를 고려한 조처"라고 설명했다.

특히 종교 활동은 좌석 수 20% 이내 인원의 대면예배가 가능해졌다. 지역 의료계의 한 관계자는 "가장 우려스러운 대목"이라며 "대면예배가 또 다른 도화선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이런 맥락에서 경북 상주에 위치한 종교 수련시설인 BTJ열방센터발(發) 잇따른 확진자 발생은 전국은 물론 도내에서 이어지고 있다.

충북도의 고심은 크다. '코로나19' 방역도 해야 하고, 장기화의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처지도 헤아려야 하기 때문이다. 한 소상공인은 "코로나가 언제 시작됐느냐. 망하기 일보직전"이라며 "기백만원으로 막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1184억원 규모의 소상공인버팀목자금이 11일부터 100~300만원이 지급(대상 2020년 11월 30일 이전 개업)되고 있으나 누적 피해를 감안하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버팀목 자금은 △일반업종(지급 기준 연매출 4억원 이하 등) 7만 6000곳 대상 각 100만원 △노래연습장 등 영업제한 업종 4만곳 업체당 200만원 △유흥주점 등 집합금지 1222곳 업체당 300만원으로 구분해 지원하고 있다. 신형근 충북도 경제통상국장은 "재난지원금 수준으로 지원을 하고 있는데 안타깝다"며 "소상공인이 만족할 만한 지원은 예산규모가 너무 크다. 도청 차원을 넘어 중앙정부에서 지원규모 등을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고 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나라곳간은 한정돼 있는데 소상공인업계는 쓰러져 가고…. 해법찾기가 쉽지 않다"고 했다.

앞서 충북도는 도내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와 경영 안정을 모색하기 위해 중소기업 육성자금 1차분 1520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자금 신청기간은 오는 18일부터 22일까지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중앙정부 차원의)4차 재난지원금은 논의할 때가 아니라고 본다"면서 "지역차원의 재난 지원은 지자체에서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