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78개 사업 4598억 투입
올해 정부예산 확보위해 발빠른 대응

[충청투데이 김정기 기자] 진천군은 지난해 발표한 ‘진천형 뉴딜’ 사업의 내실을 더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해 나갈 채비를 하고 있다.

18일 군에 따르면 진천형 뉴딜은 △디지털 △그린 △에너지 △생활인프라 △안전망 확충 5개 분야 78개 과제로 보완해 2025년까지 총 459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추진한다.

지난해 8월 발표한 뉴딜 계획보다 13건의 과제와 777억원의 예산이 늘어난 것으로 중앙정부에서 발표한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안’에 따라 파급력이 약한 사업은 과감히 정리하고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을 다수 포함했다.

기존보다 가장 많은 13건의 사업이 추가된 주요 사업으로는 △충북SW융복합클러스터2.0 △청년 농업인 스마트팜 기반 조성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센터 구축 △둔치 주차장 차량 침수위험 신속알림 시스템 등이 있다.

특히 ‘충북SW융합클러스터 2.0’은 과기부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지역 핵심 산업기반에 소프트웨어 관련 기술을 더 해 신산업, 신규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소프트웨어융합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2024년까지 약 178억원(국비 88억원 포함)이 투입되며 충북지식산업진흥원이 사업 수행을 맡게 된다.

현재 지역에는 IT·반도체 제조 관련 업체가 27개소가 있으며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 체계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 밖에도 △스마트 그린도시 △그린스쿨 조성사업 △신재생에너지 지역지원사업 △생산적 일손봉사 운영지원 등이 추가됐다.

군은 부군수를 단장으로 추진단을 구성해 이행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주요 과제가 2022년 정부예산안에 반영돼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종혁 기획감사실장은 “예측 불가능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산업 구조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해 신 선장 분야를 선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진천형 뉴딜이 그 중심에 자리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천=김정기 기자 jay00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