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정치력 시험대
국무총리실 주도한 청사 재배치방안 이달 내 검토·발표 예정
허 시장, 정부대책+α관철 의지… 정 총리 등과 면담추진 계획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오는 8월까지 세종시 이전을 완료하는 것으로 확정됨에 따라 이에 대한 후속대책 마련을 위한 허태정 대전시장의 정치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정부가 중기부 이전에 따른 청사 재배치 방안을 이달 중으로 내놓을 예정인 가운데 여기에 대전시의 이익 극대화를 위한 허 시장의 전방위적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17일 행정안전부와 대전시 등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 15일 관보에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을 고시했다. 고시에 따라 중기부 본부(대상 인원 499명)는 오는 8월까지 세종으로 이전하며 세종 내 청사 공간 확보 전까지 임시 사무실을 임차해 근무한다. 본부 외 소속기관인 지방 중소벤처기업청은 이전 대상에서 제외된다.

그동안 중기부의 세종 이전은 공식화됨과 동시에 공청회 등 행정절차가 일사천리로 진행되면서 사실상 확정된 수순이었다.

이로 인해 지역사회에서는 이전에 따른 정부의 대안 제시 부재 등 절차적 아쉬움을 토로하면서 한때 존치를 강력하게 주장하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논란 속에서 중기부 이전이 완료됨에 따라 관심은 후속대책에 쏠리고 있다. 중기부 이전과 관련된 행정절차가 한참 추진되던 지난해 말 정세균 국무총리는 ‘종합대책’이라는 표현을 빌어 정부대전청사 내 기존 중기부 공간을 청 단위 공공기관의 이전을 통해 채울 수 있도록 청사 재배치 방안을 주문한 바 있다. 국무총리실 주도로 현재 준비 중인 청사 재배치 방안은 이달 내 검토 및 발표가 완료될 예정으로 발표 시점이 임박하면서 지역사회에서는 이른바 중기부 대체 기관으로 기상청 등이 언급되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 = 허태정 대전시장. 대전시 제공
사진 = 허태정 대전시장. 대전시 제공

우선 허 시장은 최근의 청사 재배치 방안에 대해 일부에서 내놓는 관측에 대해 선을 긋고 있다.

허 시장은 지난 13일 신년브리핑을 통해 “어느 기관이 대전으로 이전될지에 대해선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며 “(총리실에서)가장 효율적이고 대전시민들의 정서에 부합될 수 있는 조치가 무엇인가에 대해 실무논의를 하는 단계로 이를 예의주시하면서 대전의 입장을 직간접적으로 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가 조만간 내놓을 후속대책을 그대로 수용하기보단 지역사회의 이익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는 이른바 ‘플러스 알파’ 대책을 관철시키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다만 이달 중 정부가 후속대책 발표를 예고한 만큼 ‘시간싸움’에서는 허 시장이 불리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뿐만 아니라 규모적 측면에서만 중기부와 비등한 수준의 기관을 움직이는 것 만으로는 실질적인 이익을 취했다는 평가가 어렵다는 점에서 지역 현안과의 연계선상에서 파급 효과를 가진 공공기관을 단시간 내 분석·요구해야 하는 점도 과제다.

허 시장은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정 총리 등과의 면담 등을 곧바로 추진하는 등 광폭 행보에 돌입하겠다는 계획이다.

허 시장은 “중기부 이전에 상응하는 대체 기관이 정부대전청사로 이전하는 등 대전시민이 만족하고 수용할 만한 대안이 마련되도록 고위당정협의, 국무총리와 협의 등을 통해 대전시민의 입장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