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LH 용역결과 바탕으로 대정동 부지활용 협의중…상반기 완료
신축이전 사업비 증가로 부지 활용안 중요…“이전사업 탄력 기대”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대표 숙원사업인 대전교도소 이전과 관련해 현재 부지의 활용방안 구체화와 함께 본격적인 행정절차에 돌입한다.

당초 대비 증가한 교도소 이전 및 신축 사업비를 충당하기 위해 현재 부지 활용을 통한 개발 이익 확보 규모가 이번 사업의 정상화 여부를 가늠지을 수 있는 만큼 가시화를 앞둔 현재 부지 활용방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대전교도소 이전 및 신축 사업과 관련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법무부, 기획재정부와 함께 대전교도소의 현재 부지인 유성구 대정동 부지에 대한 활용계획안을 최종 조율 중이다.

대전교도소 이전 사업은 총 사업비 약 4500억원을 투입해 유성구 방동으로 3200명 수용 규모의 교도소를 2025년까지 신축이전하는 사업으로  LH 위탁개발사업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법무부가 기존의 수용 계획 이외에 1200명 규모의 구치소 추가 신축을 요청하면서 총 사업비는 2000억원 이상이 증가한 약 6730억원으로 늘어난 상태다.

총 사업비가 증가하면서  선 투자 형태로 대전교도소의 신축이전을 도맡아야 하는 LH는 난색을 표하면서 결과적으로 이전 사업은 표류 상태를 이어왔다.

이에 따라 시와 LH 등은 현재 부지에 대한 개발 이익금을 통해 교도소 신축이전 사업비를 확보하기 위해 활용방안을 모색했지만 이 과정에서도 이견 차이가 발생하면서 난항을 겪기도 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시의 경우 2019년 1월 현재 부지가 정부의 국유재산 토지개발 선도사업지로 선정됨에 따라 활용방안으로 첨단산업 클러스터·복합단지 조성 계획을 추가했으나 LH가 또다시 곤란한 입장을 전해 온 것이다.

산업 관련 시설이 예정됨에 따라 기존의 1만 4000여세대 규모로 조성이 예정됐던 공동주택 단지 공급 계획의 축소가 불가피, 사업 수지 부족이라는 결론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시는 LH와의 이 같은 이견을 좁히기 위해 지난해 LH 측에 현재의 교도소 부지에 대한 활용 전략계획 수립 용역을 요청, 현재 LH는 해당 용역을 완료한 상태다.

해당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시와 LH, 법무부는 현재의 교도소 부지 활용방안으로 언급되고 있는 각 사업별 사업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 최종안을 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직까지 관계기관 간 협의가 진행 중인 만큼 이번 용역 결과에 어떠한 사업들이 담겨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그동안 시가 대전교도소 이전 사업을 도안3단계 개발과 연계해 추진해 온 점 등을 토대로 첨단산업 클러스터·복합단지 조성 규모와 주거용지 비율이 대폭 상향 조정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시는 현재 부지의 이용계획안에 대한 협의가 상반기 중으로 완료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 부지에 대한 사업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의 가닥이 잡혀가는 단계로 이는 대전교도소 이전 사업의 결정적인 추동력 확보 요소가 될 것”이라며 “교도소 이전 및 관련 연계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