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코로나 영향 충청권 전반적으로 경제 부진
서비스업·제조업 등 생산·고용 감소하며 큰 타격
코로나 뉴노멀 시대… 산업구조 새롭게 변화 전망
반도체·IT·바이오 등 성장 힘입어 경제회복 기대

주식·부동산 등 자본시장 과열… 실물경제와 괴리
행정수도·혁신도시 이슈로 충청권 주택가격 급등
코로나 종식 후 유동성 회수 땐 양극화 심화 가능성
안정화 대책·유동자금 생산적인 부문 투자 필요

인구·자본 유출 해결 위한 경제생태계 구축 시급
생산-투자-소비 선순환 초광역 경제권 이끌어야
인프라 개선, 국가적 균형발전 정책·지원 중요

대전·충남 혁신도시 사업 구체화… 고용창출력↑
디지털·그린뉴딜 일자리 확보… 도시·산업 재편
충북 강호축 개발·그린뉴딜 등 핵심 전략 추진
각종 지역단위사업 디지털 전환… 미래 변화 대비

▲ 최요철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장.
▲ 정세은 충남대 경제학과 교수.
▲ 서원석 한국은행 충북본부장.
▲ 최상천 청주상공회의소 사업본부장.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충청권 경제는 지난해 지속된 코로나19(이하 코로나)로 불확실한 대외상황과 내수부진에 산업 전반이 침체에 빠져 있다. 특히 코로나 장기화가 지속되면서 지역경제를 지탱하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은 더욱 커지며 가계·기업대출은 역대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 더불어 코로나 여파로 온라인·언택트(Untact) 위주의 비대면 문화까지 사회 전반에 자리잡으면서 이전과 다른 산업 구조의 변화도 예상되고 있다. 반면 침체된 실물경기와는 다르게 주식열풍은 지난해 지속돼 왔고, 대전과 세종 등 충청권 일부 지역의 부동산 가격은 전국 최고 수준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 여파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숙원사업인 혁신도시 지정, 세종 국회의사당 건립, 청주 방사광가속기 유치 등 지역 현안사업들도 윤곽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충청투데이는 지역 경제전문가들과 함께 ‘코로나 뉴 노멀’시대 충청권의 경제상황과 전망, 나아가야할 방향을 살펴보고자 지상좌담을 진행했다. 〈편집자주〉

Q. 지난해 코로나 여파로 충청권 경제는 전반적으로 부진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충청권 경제의 현주소를 짚는다면.

▲최요철= “지난해 충청지역 경제는 코로나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내수와 수출이 위축되고 생산과 고용이 감소하면서 힘든 한 해를 지나왔다. 다만 대전·세종·충남 경제구조가 서로 달라 경제상황의 전개 양상도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수출·제조업 중심의 충남경제는 지난해 2분기에 주요국의 락다운(lockdown) 여파로 수출과 생산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가 3분기부터 이들 국가의 경제활동 재개 영향으로 부진이 완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서비스업 중심의 대전은 운수·창고업, 숙박·음식점업이 가장 큰 피해를 입었으며 여타 서비스업과 제조업도 생산감소를 면치 못했다. 고용면에서는 충남은 제조업에서 대전은 도소매·숙박음식업 등 서비스업에서 취업자수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

▲정세은= “대면접촉이 지배적인 부문에서의 경제위축은 다른 부문에 연쇄적인 충격을 미치기 때문에 시스템 전체가 악순환을 피할 수 없었다. 완전한 봉쇄정책은 취하지 않아 경제마비는 피했으나 역성장을 할 정도로 힘든 한 해였다. 특히 대면접촉이 필수적인 음식, 숙박, 여행, 유흥시설, 체육·오락시설 등은 마비에 가까울 정도로 타격을 입었다. 4차례의 추경이 편성돼 일자리 및 생계 지원이 이뤄졌으나 충분하다고 말하기 어렵고 사각지대도 컸을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충청권 바이오산업이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는데 이것은 불행 중 다행인 점이다. 이미 몇 년 전부터 진행되어온 자영업 구조조정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서원석= “지난해 충북경제는 코로나 영향으로 극심한 침체를 보였지만 역내 주요산업의 선방에 힘입어 다른 지자체에 비해 충격이 크지 않았다. 지난해 1~10월 중 역내 제조업 생산이 7.6% 감소해 1985년 통계 공표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하지만 수출은 코로나에 따른 세계교역 위축으로 국내 수출이 부진(1~11월 7.1% 감소)한 와중에도 반도체, 의약품을 중심으로 10.1% 증가하면서 생산 및 고용상황의 급격한 악화를 방지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반면 서비스생산 및 민간소비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악화되면서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최상천= “충북은 코로나의 직접적 영향을 받는 서비스업보다 제조업이 영향이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충북의 제조업 비중은 49.1%로 전국평균 27.5%보다 훨씬 높다. 상의에서 제조업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기업경기전망지수(BSI)도 4분기 연속 전국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 11월 기준 취업자수도 전국은 지난 3월이후 9개월 째 감소하고 있는데 충북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일자리가 소폭이나마 증가했다.고용율도 전국이 66.3%(OECD기준)로 전년 동월대비 1.1%p 하락했는데 충북은 69.7%로 1.4%p 상승했다. 코로나 악재속에서도 나름 선방하고 있는 것은 제조업 기반 일자리 지향형 투자유치의 성과가 아닌가 싶다. 다만 코로나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그리고 이들과 연관돼 있는 공급망상의 유통·물류업체와 제조업체들이 연쇄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을 살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요구된다.”

Q. 올해 코로나 3차 유행 현실화 전망이 나오면서 이른바 ‘코로나 뉴노멀’ 시대에 대한 대책 마련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관련 올해 충청권 경제를 전망한다면.

▲정세은= “충청권 경제는 코로나 위기가 어떻게 해소될 것인가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코로나 시대 점차 중요성이 높아지는 산업이 충청권의 주요 산업이라는 점에서, 또 경제회복이 빠른 중국에 근접한 경제권이라는 점에서 다른 지역에 비해 유리한 위치에 있다. 다른 한편 그린 뉴딜이 시작되면 석탄발전소가 집중해 있는 충청권 산업구조 재편이 앞당겨질 것이다. 결국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지역경제가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따라 성과가 달라질 것이다. 전통적 자영업자가 구조조정되는 한편 온라인과 접목한 새로운 자영업이 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최요철=“올해 충청권 경제는 글로벌 경제의 반등과 함께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지난해 12월부터 코로나가 크게 확산되고 있어 코로나 전개 양상에 따라 경기부진이 장기화될 수 있는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다. 충청지역의 주력산업인 수출·제조업의 경우 세계교역 회복에 힘입어 IT 및 화학제품을 중심으로 수출과 생산이 증가세를 보일 전망이다. 그러나 서비스업의 경우는 코로나 지속, 가계의 소득·고용여건 악화 영향으로 회복이 더딜 가능성이 있다. 한편 충청권 지자체와 지역 산업계 차원에서도 친환경 투자 확대, 비대면 산업 육성 등 코로나 이후 뉴노멀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 강화가 요구된다.”

▲최상천=“업종·산업간 양극화가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언택트 소비 확산, 비대면 비즈니스의 일상화 등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경제 사회 전반의 변화가 올해는 산업계 전 부문에서 본격 영향을 미칠 것이다. 반도체, 2차전지, 태양광, 바이오산업 등 충북의 주력 제조업과 비대면 관련 산업들은 더욱 성장하겠지만, 소상공인과 내연기관 부품 제조업, 전통 뿌리산업 등은 쇠락이 더 본격화 될 것이다. 이들의 사업전환과 고부가가치화가 절실하다. 주 52시간 근로제(1월부터 50인 이상 사업장, 7월부터 5인 이상 사업장 시행)도 변수다. 주 52시간 근로제의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산업이 현장근로가 많은 중소 제조업인데, 충북은 중소 제조업의 비중과 종사자 수 비율이 전국평균보다 훨씬 높다. 인력 추가채용과 인건비 부담 가중으로 중소 제조업은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근로시간 단축으로 임금이 줄어든 근로자들로 인한 전반적 소비위축이 자영업 위기와 맞물려 충북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

▲서원석=“올해 충북경제는 코로나 백신 보급 등에 따른 글로벌 경기회복 및 국내외 친환경 산업 성장 등에 힘입어 다른 지자체보다 회복세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제조업 비중이 높은 충북은 반도체 및 의약품, 2차전지 등 주력업종의 수출이 글로벌 수요 확대에 힘입어 크게 늘어나면서 생산이 활기를 띄고 고용도 양호한 모습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또 소비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정부의 다양한 소비진작 정책이 시행되면서 완만한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코로나 백신·치료제의 도입 및 상용화가 늦어질 경우 하방리스크는 커질 수 있다.”

Q. 코로나 이후 영세 자영업자·소상공인 등은 경영난으로 시름하고 있는 반면 풍부한 유동성에 주식과 부동산 등의 자본시장은 과열양상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충청권의 부동산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며 실물경기와 금융시장의 괴리감에 양극화가 커지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최요철=“코로나 영향으로 실물경제가 소비를 중심으로 크게 위축됐다. 시중 유동성은 확대됐는데 이는 코로나에 대응한 적극적인 재정·금융·통화 정책 운용의 결과물로, 금융시장 안정과 실물경제 충격 완화에 기여했다. 다만 확대된 유동성이 자산가격 상승을 초래하고 실물·금융간 괴리를 심화시킨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우리 지역에서도 세종, 대전의 주택가격이 급등했는데 이는 유동성 외에도 행정수도 이전, 혁신도시 지정 등 개발 이슈에도 상당부분 기인한다. 향후 주택시장 과열양상이 지속될 때는 안정화 방안을 마련해 대응할 필요가 있겠다.”

▲정세은= “충청권 일부의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전통적인 경제이론대로라면 금융은 실물과 함께 가야 하겠지만 신자유주의적 경제 시스템에서는 금융이 실물부분과 괴리되는 상태가 일상화되고 있다. 문제는 금융이란 실물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하지 않는 이상 스스로 부가가치를 만들어낼 수 없는 영역이라는 점이다. 특히 위기시기에 자본시장의 거품이 커지는 것은 문제다. 부동산 대출 규제를 하는 것은 안전성 차원에서 바람직하며 금융시장의 투기성 대출에 대해서도 규제를 가할 필요가 있다. 지자체에서도 부동산 불법 거래 상황을 파악해 투기에 의해 휘둘리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며 대부업체 감독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서원석=“코로나 발생 이후 실물경기와 부동산 및 주식 간 괴리는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크게 확대됐으나 충북은 정도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지난해 충북은 수출과 고용이 양호한 모습을 보이면서 실물경기 부진이 여타 지역에 비해 덜한 편이었고, 주택가격도 지난해 1~11월 중 3% 올라 전국(4.4%) 및 대전(12.4%) 등에 비해 상승률이 낮은 수준에 그쳤다. 다만 우려스런 점은 지난해의 주택가격 오름세가 단기간에 가파르게 상승한 경향이 있으므로 향후 부동산 시장에 투기성 자금이 유입되지 않도록 유의해야한다.”

▲최상천=“돈을 풀어도 돈을 쓸 수 없는 상황이 만들어진 탓이다. 코로나로 인한 실물경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풀린 대규모 유동자금이 소비나 생산적인 부문에 투자되지 못하고 부동산과 주식시장으로 몰리고 있다. 또 충북은 방사광가속기 유치와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추진 등 대규모 프로젝트가 이슈화 되면서 부동산 시장 역시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다. 문제는 실물경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돈의 집중은 자산버블과 양극화를 심화시킬 수 있고, 코로나 종식으로 유동성이 회수되는 시점에 버블이 붕괴되면 디플레이션과 일본식 장기불황처럼 엄청난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시중 유동자금이 실물경제를 떠받치는 생산적인 부문에 소비되고 투자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의 자금조달 환경 개선, 각종 규제 철폐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Q. 오래전부터 충청권 인구·자본 유출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지역 경제 선순환 구조를 위한 대책은.

▲정세은= “지역에서 수도권으로의 인구, 자본 유출은 한국 경제 전체의 구조적 문제로 수도권으로 경제력이 집중되는 현상과 동전의 양면과 같은 문제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충청권 차원에서는 경쟁력 있는 산업을 일으키고 살기 좋은 정주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사실 이런 정책은 지금도 하는 것인데 이제는 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필요가 있다. 충남·대전·세종 경제가 따로 놀 것이 아니라 서로 긴밀한 경제 생태계를 이뤄 규모의 경제를 창출하고 시너지 효과를 누리를 수 있도록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충청권 자체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국가적 차원에서 지역의 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재정 지원 및 제도 개선이 요구된다.”

▲최요철= “지역내 인구와 자원이 유출되면서 지역경제의 활력과 성장잠재력이 저하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대전은 세종시 출범 이후 수년간 인구 유출이 지속됐으며, 코로나 이후에는 소비의 역외 순유출 현상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한편 충남은 수도권 등으로부터 인구가 순유입됐으나 순유입이 산업단지가 위치해 있는 북부에 집중되면서 지역내 불균형이 커지고 있다. 향후 개발계획 수립시 대전은 세종과의 협력강화, 원도심 개발을 통한 생산기반 확충을, 충남은 내포신도시 개발 지속, 남부지역 정주여건 개선 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최상천=“수도권과 인접한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수도권으로의 인구(특히 청년층과 고급인력)와 자본 유출이 지속되고 있다. 수도권으로의 인구·자본 유출을 막기 위해서는 지역내에 특화 산업을 기반으로한 강력한 경제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신수도권 시대를 맞아 대전·세종·충남·충북이 함께 초광역 경제권을 구축해 하나의 생활권을 만들어 지역에 인구와 자본이 머물고 생산-투자-소비가 선순환 하도록 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초광역 경제권의 핵심이 될 인프라로서 작년 4개 시도가 추진하기로 합의한 충청권 광역철도망 사업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교육·문화·교통 인프라 확충과 더불어 기업과 자영업자, 청년, 여성, 신중년들의 활동 무대를 초광역 경제권으로 넓힐 수 있는 정책과 제도수립 등 종합적인 전략수립이 필요하다.

▲서원석=“이론상 인구 및 자본의 역외유출은 소비 및 생산 위축으로 이어져 지역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행이도 충북은 최근까지 인구 순유입이 이어지고 투자도 늘어나면서 역외유출 문제가 그다지 부각되고 있지는 않다. 이는 반도체, 의약품 제조를 위한 첨단기업을 역내로 유치해 온 덕분이다. 앞으로도 지역경제의 선순환 구조 정착을 위해서는 첨단기업 신규 유치와 역점 추진사업인 방사광가속기 관련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함으로써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고 고급인력의 적기 수급을 위한 역내 교육, 의료, 문화 등의 정주여건 개선 노력이 요구된다.”

Q.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충청권에서 추진되고 있는 역점사업들이 윤곽을 나타내고 있다. 사업에 대한 기대효과는.

▲최요철=“충청권 숙원이었던 혁신도시 지정이 지난해 10월 국회를 통과하고 국회의 세종 이전도 관련 예산이 편성되는 등 지난해는 지역발전을 이룰 수 있는 사업에 진전이 있었다. 올해는 이와 관련한 사업을 구체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우선 대전 혁신도시의 경우 대전 역세권의 원도심 개발과 대덕구 연축동 일원의 과학비즈니스벨트 구축이 추진될 것이다. 충남은 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인 내포신도시에 환경기술, 연구개발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혁신도시 조성사업 등은 단기적으로 투자확대를 통해 충청권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지역경제의 성장잠재력과 고용창출력을 크게 확충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세은=“백신 생산을 담당하는 미국이 자국 우선의 백신 접종에 집중할 것이기 때문에 백신 접종은 느리게 이뤄질 것으로 보이고 올해도 코로나 위기가 해소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3차 유행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올해 1분기 경제 침체는 불가피하다. 따라서 충청권 지자체들은 상반기에는 자영업자, 프리랜서 생계지원, 청년, 취약계층 대상의 일자리사업 등에 집중해 지역경기의 침체가 심각해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므로 이를 통해 일자리 확보 추구, 미래지향적인 도시·산업을 적극 재편해나가는 기회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서원석=“충북도는 최근 방사광가속기 설치, 충북선 철도 고속화를 포함한 강호축 개발, 그린뉴딜 등을 핵심 전략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들 사업은 기초과학 분야의 성장과 교통 인프라 확충을 통해 충북경제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주고 경제적 효과가 역내에 골고루 확산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따라서 도민과 지자체는 실시간 정보를 공유하며 핵심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최상천=“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뉴딜, 그린뉴딜 산업과 미국 바이든 정부가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는 친환경, 기후변화, 그린산업으로 인해 충북도가 육성해 온 반도체, 2차전지, 수소전지. 태양광, 바이오 산업은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다. 적극적으로 재정을 투입하고 관련 산업의 규제개선 등을 통해 '충북형 뉴딜산업'으로 키워 새로운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또 비대면이 일상화된 지금은 디지털 전환과 온-오프라인 연계는 필수다. 지역축제를 비롯한 각종 지역단위 사업을 디지털로 전환하고 온-온프라인 연계를 통해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충북은 1·2·3차 산업이 융합된 6차 산업의 최적지로 SNS를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고 라이브 커머스가 가능해 지면서 6차산업 분야 청년창업이 활발해 지고 있다. 이에 소멸위기 지역으로 내몰린 지자체의 경우 한발 앞선 청년사업가 유입전략이 필요하다.”

정리=심형식·권혁조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