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구재단, 재창조 종합계획안 공개
4개 추진전략·8개 실행계획 수립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출범 50주년을 맞아 추진 중인 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 연구용역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22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하 특구재단)은 포럼을 통해 대덕특구 재창조 종합계획안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에는 1년여 간 국토연구원과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이 수행한 세부계획이 담겨 있다.

리노베이션 추진 원칙은 크게 세 가지다.

우선 ‘도전’하는 R&D로 혁신으로 대덕특구 내 유휴부지 활용을 통해 융복합 기능 도입이 가능한 공간을 제공한다.

그곳에서 산·학·연·민·관 혁신주체들이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한다.

이어 ‘교류’하며 생각을 나누는 열린 환경 구축이다.

대덕특구에서 생성, 축적되는 데이터를 공유 및 활용해 R&D, 기술사업화, 창업 등에 폭넓게 활용한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이밖에 ‘상생·협력’하며 동반 성장하는 사회 구축이다.

도시 인프라 개선 및 복합 공간 확충으로 창업 인재가 몰리고 기업 활동이 용이한 특구 문화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4개 추진전략(△연구개발·창의인력 역량 강화 △개방형 혁신 기술사업화 플랫폼 구축 △지속적으로 선순환 하는 산업생태계 조성 △과학문화가 융합하는 스마트한 인프라 조성)과 8개 실행계획을 수립했다.

추진 방식은 ‘(가칭)대덕특구 열린 혁신 위원회’ 구성을 통한 거버넌스를 강조했다.

구성은 대전시장, 각 대학 총장, 연구소 및 기업 등 관련 협회 회장 및 전문가 10명 이내에 사무국은 특구재단이 맡으며 분야별 워킹그룹을 통해 세부 내용을 논의, 조율할 방침이다.

또 리노베이션 전략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규제 혁신 및 제도 개선을 병행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리노베이션 계획에 맞춰 용도 구역을 세분화하고, 실수요 기관이 입주할 수 있도록 연구용지 양도제한을 개선한다.

실증 테스트베드 규제 완화 및 규제자유특구 확대를 통한 다양한 실증을 지원하고, 보안등급을 재설정해 보안건물과 개방건물을 세분화할 예정이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