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디저털 전환·경제시스템 구축 등 전략 구체화
3대 정책·15대 추진과제도 선정…"경제성장 동력 창출"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대전시가 ‘글로벌 경제도시’ 구현을 위한 본격 움직임에 나선다.

22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내년도 경제분야 비전으로 ‘글로벌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경제도시 구현’을 선정했다.

이를 위한 전략도 구체화했다.

추진전략으로는 중소·벤처(창업)·소상공인 경쟁력 확보를 위한 디지털 전환, 창업·고용이 활발한 경제시스템 구축 등을 정했다.

이를 위한 3대 정책, 15대 추진과제도 세웠다.

3대 정책은 ‘경영고용 안정 및 경기회복’, ‘창업생태계 및 디지털 인프라 구축’, ‘뉴딜사업과 경역경제추진’ 등이다.

‘경영고용 안정 및 경기회복’은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강화 △지역화폐 온통대전 정책기능 강화 △좋은일터 조성 등으로 실현한다.

이 중 온통대전 정책기능 강화는 대덕구와의 협의를 병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대덕구와의 의견 차가 크지 않다”며 “실무진이 다양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협의는 계속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 대전시청 전경. 연합뉴스
사진 = 대전시청 전경. 연합뉴스

앞서 시와 대덕구는 지역화폐 온통대전(시)·대덕e로움(대덕구) 통합 등을 두고 마찰을 빚어 왔다.

‘창업생태계 및 디지털 인프라 구축’은 △역동성 있는 혁신창업생태계 조성 △기업 유·출입 관리시스템 운영 △소상공인·전통시장 스마트화 등으로 추진한다.

산업단지 클러스터 조성, 노후산단 재생사업, 반려동물 친화도시 조성 등도 병행하기로 했다.
시는 기업 유·출입 관리시스템에 기대감을 표하고 있다.

해당 시스템으로 기업 유입을 유도하고, 기업 유출을 막는다는 계획이다.

기업 유출이 감지될 시 관련 자료를 토대로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뉴딜사업과 광역경제추진’은 △뉴딜정책자금 지원 △대전형 뉴딜펀드 조성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이 핵심이다.

뉴딜정책자금은 1000억원 규모로 조성해 벤처·창업기업을 지원한다.

대전형 뉴딜펀드 조성은 비대면·바이오·그린뉴딜 분야 투자와 직결될 전망이다.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은 관련 논의가 진행 중이다.

대전이 세종에 제안했고, 세종이 적극적인 의지를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고현덕 시 일자리경제국장은 “올해는 코로나19로 기업인,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이 매우 어렵고 힘든 시기를 보냈다”며 “대전경제가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성장동력을 만들겠다. 서민경제에 희망을 주는 해가 되도록 모든 자원을 결집하겠다”고 강조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