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년 대비 나서
대전, 경제활성화 방안 최우선
세종, 비대면 시민 소통 활성화
충남, 내년 홍보담당관실 신설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충청권 지방의회가 사상 첫 코로나 시대에 열린 회기 종료와 동시에 내년을 대비하는 ‘월동준비’에 들어갔다.

15일 대전·세종·충남 각 시·도의회에 따르면 대전 14일, 세종은 15일 회기가 종료됐고 충남은 16일 올해 마지막 회기를 마무리한다.

올해는 코로나 여파로 대면업무가 어려워지면서 의정활동 등 제약이 따랐다. 각 지방의회는 올 한 해 회기 동안 경험을 토대로 언택트 민원접수 강화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대전시의회는 코로나 종식을 위한 기초적인 방역은 물론 대전시 전반에 걸친 경제활성화를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실제로 의회는 올해 5차례에 걸친 코로나 긴급 추경으로 모두 9031억원을 승인했다. 내년도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활성화 방안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권중순 대전시의장은 “코로나로 인해 대전 시민 모두가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만큼 경제 회복에 방점을 두고 다음 회기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세종시의회는 코로나 시대 돌파구로 비대면 시민 소통창구를 택했다. 비대면 의정브리핑 시스템 활성화로 매 회기 전후 의회 소식을 빠르게 알리고 피드백도 받을 예정이다. 이태환 세종시의장은 “코로나 상황이 지속되면서 의회 후반기로 들어설수록 대면 업무의 한계를 체감했다”며 “내년 역시 코로나 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이에 대비해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소통채널 발굴에 집중하겠다”고 했다.

충남도의회는 내년 홍보담당관실을 신설한다. 기존 언론홍보 기능 강화와 도내 곳곳에 설치된 지역상담사무소,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도민 의견 수렴·정책 제안 반영 등에 주력할 예정이다. 비대면 회의를 열기 위한 의회 회의규칙도 개정한다.

감염병 확산·천재지변 등 재난 상황 시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원격 출석과 표결, 발언이 가능하도록 관련 조항을 신설한 것이 핵심이다.

아울러 각 의회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에 따른 후속조치에도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의회 조직 확충과 시설 정비로 지방자치 원년에 걸맞는 의회를 운영하겠다는 계획이다.

김명선 충남도의장은 “지방의회가 독립적 기구로서 위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국회법처럼 의회 구성과 권한 등을 규정한 ‘지방의회법’ 제정을 위해 전국 시도의회와 힘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