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보도연맹사건 희생자 유해 1구
세종시, 유전자 검사결과 첫 신원확인
유족 요청에 따라 배우자 묘에 합장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세종시가 최근 연기면 비성골에서 발굴한 6·25 민간인 희생자 유해 7구 중 1구를 70년 만에 유족의 품으로 돌려보냈다.

시는 14일 유전자 분석으로 신원이 확인된 민간인 희생자 고(故) 김부한 씨의 유해를 아들인 김영원 씨에게 인계했다.

시는 지난 2018년 비성골에서 발굴된 민간인 희생자 추정 유해 7구에 대해 매년 위령제를 거행하면서, 신원을 확인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7구의 유해와 유족 2명의 유전자를 검사한 결과 유해 1구와 유족 1명의 유전자가 99.999999999954%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 부(父)·자(子)관계를 확인했다.

친자 관계는 유전자 감식 결과, 상염색체의 유전자형이 99.99% 이상 일치해야 성립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신원 확인은 오랜 시간 매립된 뼈에서 유전자 추출이 쉽지 않다는 점과 민간인 희생자 신원확인을 위해 유전자 검사에 동의하는 유족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매우 이례적인 일로 꼽힌다”고 말했다. 이번 신원확인은 민간인 희생자로써 첫 신원확인이 된 사례이기도 하다.

신원이 확인된 고 김부한 씨는 지난 1950년 7월 8일 보도연맹사건으로 인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2018년 발굴 이후 전동면 추모의 집에 안치돼 있던 고 김부한 씨의 유해는 유족의 요청에 따라 배우자가 매장돼 있는 전동면 공설묘지에 합장됐다.

시는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유해 6구는 행정안전부, 대전시 동구가 건설하고 있는 한국전쟁 전국단위 위령시설로 이전할 예정이다.

이춘희 시장은 "유전자 분석으로 70년간 매장돼 있던 민간인 희생자의 신원이 확인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나머지 유해도 하루빨리 유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세종=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