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사실상 이전입장 보여
정 총리 “합리적인 대책 검토”
허 시장 “대책 존치뿐” 선긋기

사진 = 허태정 대전시장은 26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전날 가졌던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면담과 관련해 중기부 존치 의사를 피력했다.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정부가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을 사실상 기정사실화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사회의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6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정세균 국무총리가 (중기부 이전과 관련한)정부의 방침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해 달라는 요청을 해 왔다”며 “중기부 이전과 관련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전날 정부세종청사를 찾아 정 총리와 가졌던 30여분간의 면담 결과에 대해 이 같이 밝히며 “정부 방침이라는 것은 세종정부청사로 중앙부처들이 모여 업무의 효율성 높이는 것이 순리라는 측면에서 정부가 주도해 추진하는 것이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는 정 총리가 전날 허 시장을 통해 중기부의 세종 이전에 대한 확고한 정부 방침을 전달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정 총리의 이 같은 입장은 앞서 지난 10일 취임 300일을 기념해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밝혔던 것과도 궤를 같이 하고 있다.

당시 정 총리는 “중기부 이전은 순리일 수도 있다”며 “중기부 이전이 추진될 경우 적절한 대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언급했던 바 있다.

즉 그동안의 정 총리의 입장과 전날 허 시장과의 면담을 통한 발언을 종합했을 때 그동안 우려 수준으로 언급돼 왔던 정부 주도의 중기부 이전이 사실상 공식화 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 중기부의 세종 이전은 확정된 수순이라는 의미로도 해석되면서 그동안 중기부 대전 존치를 주장해 왔던 허 시장과 지역 정치권은 물론 지역사회 전체의 불만이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허 시장은 이러한 정 총리의 입장에 대해 “중기부 이전에 대한 대전시의 입장과 대전시민들의 민심까지 정확하게 전달했다”며 “중기부가 대전에 머물 수 있도록 간곡히 부탁했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또 대전시민의 중기부 존치 의지가 정부를 향해 반영되고 관철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확고히 했다.

허 시장은 “전날 정 총리와의 면담 이후 지역 국회의원들과 긴급 간담회를 갖고 정 총리의 입장을 전달한 뒤 함께 대응 방안에 대해 모색했다”며 “시민들의 뜻이 관철될 수 있도록 다양한 각도의 정치력을 발휘하는 등 노력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오는 30일부터는 세종시 행정안전부 청사 앞에서 중기부 존치를 위한 본격적인 실력행사에도 돌입하겠다는 방침이다.

대전사랑시민협의회와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날부터 행안부 청사 앞에서 천막농성을 진행할 예정으로 허 시장은 오는 30일 이 자리를 찾아 중기부 대전 존치 성명서를 발표할 계획이다.

허 시장은 “(정 총리가)전날 면담을 통해 정부 방침을 전달하면서 대전을 위한 합리적 대책을 검토하고 있음을 언급했으나 합리적 대책은 중기부가 대전에 잔류하는 것 뿐”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뜻을 관철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각도에서 정치력을 발휘하는 등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