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그림 광역철도망 구축 추진
균형 대전제 “하나로 묶어야”
“충청 하나의 생활권·경제권”

▲ 충청권 4개 시·도가 20일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제29회 충청권행정협의회를 열고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합의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충북도 제공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청권 4개 시·도가 20일 제29회 충청권행정협의회를 개최하고 국가균형발전을 대전제로 삼아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추진에 전격 합의했다. 충청권을 하나로 묶는 방안으로는 이른바 '철도대동맥론', 즉 광역철도망 구축이 집중 거론됐다. 청와대 등 권부(權府)를 통째로 옮기는 행정수도 세종시 완성의 기저에 메가시티와 광역철도망 구축 추진이 양대 축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이날 국립세종수목원에서 개최된 충청권행정협의회에서 충북, 세종, 충남, 대전 등 4개 광역단체는 공동합의문을 통해 "충청이 하나의 생활권과 경제권으로 형성되도록 하며 사회·문화·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공동발전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충청권이 메가시티론을 처음으로 공론화한 것이다. 이달 초 광주와 전남이 행정통합 논의를 위한 합의문을 발표했고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역시 초광역화라는 일맥상통한 행보를 하고 있다.

아울러 합의문에는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전략수립 연구용역 공동 수행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 및 혁신도시 완성,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등 사업추진 △시·도민 참여를 위한 협의체 구성·운영 및 충청권행정협의회 기능 강화 등의 내용이 담겼다.

특히 4개 시·도는 합의문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한 행정수도 및 혁신도시 완성, 충청권 광역철도망(일반철도 포함), 충청산업문화철도, 초광역자율주행 자동차 특구 및 충청권 실리콘밸리 조성 등의 사업 추진에 적극 협력한다"고 했다. 광역철도망, 초광역자율주행 자동차 특구 등 교통망 구축을 통해 행정수도 및 혁신도시 완성에 접근하자는 것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수도권 교통망은 국가에서 부담해 건설, 운영하고 있지만 지방은 지방자치단체 부담으로 해결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라면서 "수도권에 집중 투자를 하다 보니 불균형 발전이 심화하고 있는데 충청권을 광역교통망으로 묶고 하나의 경제·생활권으로 만들어 새로운 발전 축을 구성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청권 광역화는 수도권 광역화로 증폭되는 비수도권의 불균형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 과제"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광역경제권 구상의 마중물이 될 충청권 철도망 사업"이라며 정부의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충청권 광역철도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합심하자고 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연말 또는 내년 1월에 국가철도망 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충북도는 대전1호선 외삼~세종정부청사~조치원~오송~청주시내~청주국제공항(오근장)을 연결하는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 노선을 구상하고 있다. 충북도와 세종시는 지난달 청주시 광역철도와 세종시 국철(경부선 지선)을 공동 추진하는 안(案)에 합의했다. 즉 세종∼조치원 구간(8657억원, 14.2㎞)은 국철로, 조치원∼도심경유~청주공항 구간(1조 4589억원 추산, 26.7㎞)은 광역철도로 각각 분리해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을 추진하는 것이다.

허태정 대전시장 역시 "수도권 과밀화를 해소하고 지방 공동화에 대응해 지역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면서 "광역교통망 확충 등 경제협력을 구체화하기 위해 협의체보다 한 단계 높은 조직을 만들자"고 말했다. 앞서 대전시와 세종시는 3일 대전1호선의 세종 연결사업이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정부에 건의하는 공동방안에 서명했다.

충청권 메가시티와 광역 철도대동맥론, 행정수도 세종시 완성을 패키지 사업 관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지역 곳곳의 목소리가 충청권행정협의회에 충분히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거여(巨與) 민주당발(發) 행정수도 세종시 완성을 대비하고 영·호남이 각각 추진하는 통합을 견제하기 위해 추진하는 경제 공동체 성격의 메가시티가 결국 도시 '연담화(連擔化)'를 지향점으로 삼는 만큼 광역교통망 구축 등에 4개 시·도가 총론에서 일치된 의견을 나타냈다는 얘기다. 이런 맥락에서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청권 광역화를 통해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시대적 임무를 완수 할 수 있을 것"이라며 "광역화는 생활권, 경제권을 일치시키는 것이고, 이를 위해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본회의장과 의장실을 제외한 국회 18개 상임위의 세종시 이전을 골자로 한 국가균형발전 종합검토 보고서를 이달 내 공표할 계획이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