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범정부 지원위 회의
“과학기술, 코로나 대응 성과”
현장 신속 적용 방안 등 논의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연구성과가 방역 현장에 대폭 적용될 전망이다.

지난달 30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이하 지원위)는 회의를 열어 그동안의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지원위는 △코로나 치료제·백신 임상시험 지원방안 △코로나 해외 백신 도입 추진 현황 및 계획 △과학기술 출연연 연구성과의 방역 현장 적용 추진(안)을 논의했다.

그간 과학기술계 출연연은 코로나 대응을 위해 역량을 결집해 다양한 우수 연구 성과를 도출한 바 있다.

실제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중소기업은 ‘비대면 실시간 환자 생체신호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고 의료기기 품목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통해 의료진의 2차 감염을 줄이고 효율적인 의료인력 운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항바이러스 필터 및 공조장치’를 개발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충분한 환기와 유사한 수준으로 감염병 공기 전파 위험이 저감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곳 역시 기술이전을 통해 대량생산체계도 구축해 감염병 확산 위험이 높은 실내 다중이용시설, 학교 등에서 효과적인 방역대책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날 지원위는 이 같은 코로나 대응 연구성과들을 방역현장에 신속히 적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탐색하고, 논의했다.

정부는 마스크 착용 등 방역지침의 대국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과학기술적 근거를 보완하는 연구개발(R&D)을 수행 중이라고도 전했다.

이밖에 치료제의 경우 올해 내, 백신은 내년까지 최소 1개 이상의 결과 도출을 목표로 유망 기업을 중심으로 임상시험이 조속히 성공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코로나19에 대한 방역이 생활방역 체계로 점차적으로 전환되고 있어 일상에서 활용되는 방역기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과학기술 분야 연구기관에서 나오는 관련 연구성과의 현장적용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원위 회의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공동위원장),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 및 관계부처 차관, 국내 치료제·백신 분야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