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의향서'제출 확인…간담회 열어 중기부 명분 부족 지적
사무공간 부족 등 주장 반박·정치권과 이전 철회 공조 강조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과 관련해 이전 반대를 위한 정치권과의 협조 등 총력 불사를 선언했다.

최근 중기부의 이전 의향서 제출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허 시장 역시 반대입장을 공식화하고 세종 이전이 완전히 철회될 때까지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허 시장은 20일 오후 시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중기부의 세종 이전이 정부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강력히 반대 의사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허 시장의 이 같은 발언은 중기부의 세종 이전 의사 공식화에 따른 것이다.

중기부는 최근 행정안전부에 세종 이전과 관련해 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허 시장은 중기부의 이전 결정에 있어 명분이 부족하다는 점을 우선적으로 지적하고 나섰다.

비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을 세종으로 이전하는 것은 현 정부가 기조로 삼고 있는 수도권 과밀해소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의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 세종시로의 기관 이전이 국가균형발전을 이루고자 하는 근본적 취지임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즉 서울 및 수도권 소재의 공공기관 이전을 제외한 대전 소재 중기부의 이전은 이 같은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어긋난다는 의견이다.

실제 2005년 세종시 설치를 위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에도 대전청사 또는 비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 기관은 제외한다는 점이 명시돼 있다.

허 시장은 중기부가 이전 논리로 제시하고 있는 사무 공간 부족 등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허 시장은 “과거 중기청의 중기부 승격 이후 사무 공간 부족에 따른 이전 논리는 정부대전청사 부지 내에 잔여 부지를 활용한 독립청사 신축으로도 아무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기자 간담회에 앞서 이날 대전을 찾은 박병석 국회의장과의 만남을 통해서도 이 같은 반대입장을 전하고 이전 철회에 힘을 보태줄 것을 요청한 상태다. 이미 수 차례의 비공식적인 반대입장을 피력해 왔다는 점도 강조했다.

허 시장은 “오늘도 진영 행안부장관과 통화를 통해 중기부의 세종 이전 부당성에 대해 재차 설명했다”며 “이보다 앞서 중기부 이전설이 가시화될 때마다 청와대와 총리실,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에게도 상황을 설명하며 이전 반대에 대한 협조를 구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허 시장은 향후 중기부의 이전 의사 철회를 위한 정치권과의 공조 의지를 다시 한 번 강조하고 나섰다.

허 시장은 “중기청의 중기부 승격 당시에도 시와 시민 모두가 큰 힘을 보탰으나 이제와서 떠나겠다는 것은 시민 입장에서 몹시 서운한 일”이라며 “이전과 관련해 남은 여러 절차 진행되는 과정에서 이를 막아낼 수 있도록 정치권과 협조하는 한편 상황에 따라 시민들에게도 도움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