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일반분양 1만 5651호 계획 현재 공급 물량 4055세대 불과 예정도 1118가구뿐…공급절벽
민간도시개발은 멈추고 기존 집값만 올라…대전지역 최근 상승률 2위

[대전 주택공급 동맥경화, 결국 피해는 시민들의 몫]
<글 싣는 순서>
<1> 민간도시개발사업 멈추고 있다
<2> 민간도시개발 투기세력이 주택공급 늦춘다 
<3> 민원·소송에 소극행정…주택공급은 하세월
<4> 피 튀기는 토지확보전, 고분양가 초래
<5> 전문가들의 제언은

대전 곳곳에서 추진 중인 민간 도시개발사업이 난항을 겪으면서 주택공급에 빨간불이 켜지고 있다. 시세차익을 노린 투기세력들의 민원과 소송이 점철되면서 사업장 곳곳이 좌초되거나 파란을 겪는 상황. 가뜩이나 공공택지 도시개발사업이 전무한 상황에서 주택공급의 구원투수인 민간 도시개발사업이 공회전을 돌면서 분양 절벽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공급 부족은 집값 상승으로 연결돼 결국 피해는 시민들에게 전가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본보는 지면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민간도시개발사업장의 원인과 현상, 그리고 대안을 짚어본다. <편집자주>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전 부동산 시장이 연초 계획된 주택공급계획의 반도 못 채워 분양 가뭄에 허덕이고 있다.

가뭄에 단비 역할을 할 민간 도시개발사업이 분양시장에 고개를 들지 못하면서 집값만 널뛰고 있는 실정이다.

11일 대전시의 2020년 주택공급(분양) 계획에 따르면 올해 분양은 총 2만 7872호로 이중 아파트는 2만 2369호 공급이 계획됐다. 이중 임대물량을 제외한 일반분양분은 1만 5651호로 계획이 됐다.

상반기에 분양된 일반 아파트 물량은 둔곡지구 서한이다음 A1·A2(1231), 둔곡지구 우미린(760), 홍도동1구역 다우갤러리 휴리움(199), 가양동2구역 고운하이플러스(118) 등 2308세대에 그쳤다.

하반기에는 유성구 용산동 호반써밋 1·3블록이 각각 1059세대와 688세대 등 1747세대를 공급한데 그쳤다. 이처럼 현재까지 대전에 공급된 일반분양 물량은 4055세대로 집계돼 올해 주택공급계획의 반도 못 채운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올해 남은 분양 물량도 가시권에 들어선 곳은 갑천 1블록 트리풀시티 힐스테이트 1118가구에 불과해 주택 공급 절벽이 계속될 전망이다. 주택공급이 적기에 이뤄지지 못하면서 대전의 집값은 투기과열지구 등 부동산 대책에도 뜨겁다.

한국감정원의 9월 전국 주택가격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전의 올해 주택 가격 누계 상승률은 10.37%로 세종에 이어 전국에서 두번째로 높은 수치다.

한국감정원의 주간 단위 주택가격동향조사에선 대전은 세종 다음으로 꾸준히 높은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실수요자들이 거주를 선호하는 서구와 유성구엔 공급이 끊겨 학군과 인프라를 갖춘 알짜단지 위주로 신고가가 잇따르고 있다.

국민평형대인 전용면적 84㎡ 기준으로 지난 7월엔 유성구 도룡동 스마트시티5단지가 11억원에 거래됐고 복용동 아이파트시티 1·2단지를 비롯 서구 둔산동 크로바 아파트가 9억~10억원에 손바뀜이 이뤄졌다.

향후 지역 주택공급의 구조도 올해와 다를 바 없다는 점에서 분양 절벽에 따른 집값 상승은 여전할 전망이다. 공공택지에 공급되는 공동주택은 갑천2블록 한 곳에 불과해 사실상 재개발·재건축과 민간도시개발사업 이외 주택 공급의 다변화가 불가능한 구조기 때문이다.

지역 부동산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몇 년 간 대전의 주택 보급률은 수요에 비해 한창 미치지 못했고 적절한 시기에 공급이 이뤄지지 못하면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부동산 대책에 불구하고 집값 상승은 여전하다”며 “공공택지 개발사업도 사실상 전무하고 재개발·재건축도 조합원 물량을 제하면 일반분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민간 도시개발사업을 통한 시장 안정화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