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론에 상가 투자자들 “세종시가 투자 1번지”
어반아트리룸 P4블록 ‘라라 스퀘어’ 노른자 부상
문화·관광·비즈니스 허브를 잇는 복합시설

행정수도발 세종시 부동산 특수가 ‘상가시장’까지 확대되고 있다.

세종시 상가시장은 극심한 공실로 인해, 연일 폭등하는 공동주택 시장과 대조적인 모습을 보여 왔다.

하지만 여권발 행정수도 이전 논의가 본격화 되면서, 침체된 상가시장이 활력을 되찾는 분위기다. 특히 정부가 아파트 시장을 겨냥한 고강도 부동산 대책을 쏟아내면서, 상대적으로 규제가 느슨한 상업시설을 선택하는 투자자들의 움직임이 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전국의 투자자들이 세종시 상가시장을 ‘투자1번지’로 지목하는 시점이다.

라라스퀘어 조감도.
라라스퀘어 조감도.

세종시 상가시장이 살아나는 움직임은 각종 통계를 통해 확인되고 있다.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2020년 2분기 상업용부동산 임대시장 동향’ 자료를 보면 세종시의 중대형 상가 투자수익률은 1.34%로 서울과 대전에 이어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3번째로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특히 지난 1분기 투자수익률 0.54%에 비해 두 배가 넘게 올랐다는 점이 눈길을 끌고 있다.

상가업계 관계자는 “1분기 투자수익률인 0.54%에서 2분기에 1.34%로 급등한 것은 행정수도 이전 논의가 본격화 되면서, 투자자들의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을 방증하고 있다”면서 “현 분위기로 봐서는 3, 4분기의 투자수익률은 이보다 더 높게 책정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고 말했다.

상가시장의 거래량도 확산되고 있다. 전국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은 5월 2만 1918건, 6월 2만 9077건, 7월 3만 7159건으로 매달 급증하고 있다.

이 같은 세종 상가시장 호재에 발맞춰 세종시 상가업계도 서둘러 분양에 나서고 있다.

특히 세종시의 대표적 쇼핑·문화 중심지인 어반아트리움 P4구역에 들어서는 ‘라라 스퀘어’가 투자자의 이목을 끌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스트리트형 상가인 어반아트리움은 세종시를 넘어 전국적 부동산 시장에서 주목받는 곳이다. 특히 문화·관광·비즈니스 허브를 잇는 복합 상업시설인 P4구역은 어반아트리움의 마지막 상업시설로 희소가치가 높아, 상가 투자자들의 치열한 선점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문화·관광·비즈니스 허브를 잇는 복합 상업시설인 라라 스퀘어는 지하 4층~지상 12층, 상가 593실, 오피스 57실, 주차대수 625대, 연면적 7만 1321㎡의 대규모로 계획됐다.

각각의 점포에는 명품패션부터 반려동물 문화공간, 캐릭터 키즈시설, 고품격 병의원 등의 입점이 예상된다.

사업지 곳곳에는 ‘라바’ 조형물을 설치해 이용객들에게 볼거리와 재미를 선사한다. 서울 광화문의 핫플레이스인 라바타운을 세종시에서 만날 수 있게 된 셈이다.

라라스퀘어 조감도.
라라스퀘어 조감도.

특히 라라 스퀘어는 풍부한 배후 인프라를 지니고 있다. 바로 맞닿아 있는 도시상징광장은 약 1㎞의 구간에 폭 45∼60m 규모로 조성된다. 이 광장은 세종호수공원·중앙공원·국립수목원 등 중앙녹지공간과 아트센터·국립박물관단지 등이 밀집한 문화구역을 연결한다.

또한 어반아트리움이 들어선 2-4생활권은 지리적으로도 큰 장점을 갖추고 있다. 세종시 부동산 시장의 가치를 높여주는 대중교통 버스 노선인 BRT정류장이 인접해 있어 차량은 물론 대중 이용객들의 동선 확보가 가능하다. 특히 근거리에만 3만 8000세대의 아파트가 자리잡고 있다.

특히 나성동 백화점 부지가 어반아트리움과 연계한 개발방향으로 추진되면서 상권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어반아트리움 P4구역은 미디어를 중심으로 한 ‘문화공간’으로 계획됐다. 상업시설 내 버스킹 공연 환경을 조성해 가수 지망생 및 동호회 등의 공연이 펼쳐질 전망이다. 라라 스퀘어를 찾는 고객들에게 풍부한 즐길거리를 제공해 상가활성화를 통한 매출 극대화가 기대되고 있다.

시행사 세성 관계자는 “라라 스퀘어는 국내외 브랜드 상품과 기존 세종시에서 만나지 못했던 유니크한 문화 콘텐츠가 모여 있는 온오프라인 복합 상업시설”이라며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상업시설을 넘어 문화·관광·리빙·비즈니스 등 다양한 카테고리 전반에 특별한 가치를 제공하는 미래 세종시에 가장 유용한 라이프 스타일 커뮤니티를 지향한다”고 밝혔다.

상가업계도 테마형 쇼핑몰인 라라 스퀘어에 대한 관심이 높다.

상가업계 관계자는 “이제는 쇼핑도 문화다. 오프라인 쇼핑시장은 다양한 테마와 즐길거리가 충족 돼야 한다”며 “어반아트리움 P4구역 라라 스퀘어는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한 테마형 쇼핑 공간으로 풍부한 수요로 인한 각 점포별 매출 증대가 기대되는 핵심 상업시설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 라라스퀘어 분양 홍보관은 세종시 대평동 264-1에 위치했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