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정비구역 지정…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학교 신설 백지화
시교육청, 용지해제 의견 회신… 중구청에 정비계획 변경안 제출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전 중구 태평동5구역 학교용지를 두고 대전시교육청이 학교 신설 예정이 없다고 밝혀 추후 활용방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일 태평동5구역 재건축조합(조합장 김한길)에 따르면 2009년 정비구역 지정 당시 태평동5구역 내 정비기반시설로 학교용지 1만 5137㎡가 계획됐다.

당시 태평동과 유천동 일대에 고등학교가 없어 원거리 통학에 불편을 겪었고 이에 따른 인구유출도 심해 고교 신설이 숙원사업이었다.

태평5구역은 이후 오랜 시간 동안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하다 지난해 9월에서야 조합설립인가가 나면서 본격 추진되기 시작했다.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구역 내 학교용지 활용에 대한 방안도 대두되기 시작했다.

약 10년이 지난 지금은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장기적으로 인구감소가 예상되는 등 여건변화로 학교 신설의 필요성이 사라졌다.

대전시교육청도 학교 신설이 어렵다는 공식 답변을 조합에 전달했다.

시교육청은 지난 9일 조합 측에 학교 신설 등의 예정이 없어 추후 정비계획 변경 시 학교용지를 해제해 달라는 의견을 회신했다.

태평5구역 조감도. 추진위 제공
태평5구역 조감도. 추진위 제공

학교용지 해제 후 조합 측 계획에 따라 공동주택 용지로 변경하면 세대수 증가에 따른 학생 배치 계획을 별도로 수립, 검토해야 하며 당초 계획된 학교용지는 기반시설인 만큼 공원 등 주민 편의시설 면적을 50% 이상 조성해야 한다는 요청도 덧붙였다.

시교육청의 입장이 명확해지면서 대의명분을 얻은 조합은 추후 중구청, 대전시 등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학교용지를 해제하는 정비계획 중대 변경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학교용지 일부는 공동주택 용지로 변경하고 나머지는 공원 등 기반시설로 확충하고 기부채납 할 계획이란 게 현재 조합의 구상이다.

김한길 조합장은 "우리 구역은 타 구역 대비 기반시설 부담 비율이 33%로 매우 높고 이번 2030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에서도 용적률 상향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중구청과 대전시가 공공의 이익과 조합의 이익이 윈윈 할 수 있도록 전향적인 태도로 학교용지를 해제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조합이 최근 중구청에 입안 제안한 정비계획 경미한 변경안은 △종교용지 추가 △태평2동 행정복지센터 부지 확보 등을 골자로 한다.

현재 태평2동 청사가 33년을 초과해 노후가 심한 상태로 안전진단 결과 D등급을 받아 신축이 시급한 상태지만 주변 아파트 단지가 밀집해 부지 확보가 어렵다고 봤다.

이에 구는 태평5구역 내 부지에 청사를 신축하기 위해 공공청사부지 1400㎡를 요청했고 조합은 이를 반영한 정비계획 변경안을 구에 제출한 상태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