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8년간 인구감소분 중 세종시 유출 비중 93%
동반성장 시급… “수도 이전범위 공주까지 확대해야”

[충청투데이 김일순 기자] “행정수도 건설을 위해 땅과 기관 등을 아낌없이 내줬지만, 지금껏 혜택은 고사하고 시세 위축으로 어려움만 가중되고 있습니다.”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대의에 눌려 그동안 제대로 된 목소리도 내지 못하고 숨죽여 왔지만 더는 참을 수 없습니다.”

공주지역에서 행정수도 소외론이 팽배해지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큰 틀 속에서 충청권 공동현안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세종시 출범에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지만, 8년이 지난 현재 지속적인 인구 유출 등으로 인해 도시의 미래가 암울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6일 공주시에 따르면 지난 2012년 5월 말 12만 4100명이었던 공주 인구는 올해 5월 말 10만 5611명으로 8년 간 1만 8489명이 감소했다. 특히 세종시가 출범한 지난 2012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공주에서 세종으로 이동한 인구는 1만 7178명에 달한다. 8년간 공주시의 인구 감소분 중 세종시로 유출된 비중이 93%를 차지하는 셈이다.

무엇보다 세종으로 유출된 인구는 대부분 생산과 소비활동이 왕성한 젊은 연령층으로 지역 경제의 활력을 떨어뜨리고 성장잠재력을 잠식시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대의속에서 입장 표명이 쉽지 않았던 공주에서 최근 행정수도 이전 재논의와 함께 억눌러왔던 불만이 공론화의 장으로 표출되고 있다.

지난 1일 제221회 공주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이창선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공주시는 세종시 출범에 따라 땅과 인구, 기업을 제공했지만 손해만 입었다”며 “그동안 퍼주기만 하고 받지도 못하면서 숨죽이고 살아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이제라도 공주시와 세종시 간 상생발전 방안 마련을 위해 지역에서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주시도 세종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에 ‘국가는 세종시 인접 지역이 상생발전을 이룰 수 있는 시책과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며 동반성장의 길을 시급하게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최근 월중업무보고회 자리에서 “세종시 출범 당시 공주시의 인구와 면적, 기관 등이 편입됐다”며 “출범 후에는 인구 유출로 인해 인구 소멸도시로까지 언급되고 있다”고 어려운 상황을 밝혔다.

김 시장은 “공주시는 행정수도 완성의 중요한 주체로 중장기적인 역할과 대응을 재설정해야 한다”며 “행정수도 이전 범위나 지역을 인접 지역인 공주로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필요성을 언급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관계자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인접 지역과의 균형과 상생발전은 중요한 부분”이라며 “충청권 광역·기초지자체들과 함께 행정중심복합도시권 광역도시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용역 결과에 따라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