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부여 규암리서 출토돼 반출… 국회·민·관·정, 뉴거버넌스 구축
박정현 군수 전략집담회 참석해 군민 환수 의지 피력… 필요성·방안 논의

[충청투데이 유광진 기자] 일제강점기 부여 규암리에서 출토돼 일본으로 무단 반출된 국보급 문화재인 ‘백제미소보살’의 환수를 위해 국회와 민·관·정이 뉴거버넌스를 구축했다.

지난 18일 서울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린 전략 집담회는 협조체계를 구축해 환수방안을 모색하고 의지를 다지는 데 초점을 뒀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전략 집담회에 참석하여 백제금동관음보살입상(이후 백제미소보살) 환수를 위한 뉴거버넌스 구축의 필요성을 밝히며 부여군민 차원의 환수의지를 강력하게 피력했다.

이날 집담회에는 국회 연구단체인 ‘국회문화유산회복포럼’의 공동대표 박범계, 윤영석 등 8명의 국회의원을 비롯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청, 충청남도, 부여군, 부여군의회, 국립부여박물관, (재)문화유산회복재단, 충청남도 국외소재 반출문화재 실태조사단, 백제금동관음보살입상 환수추진위원회 등 각계 관계자가 다수 참석해 백제미소보살의 가치와 환수 필요성 및 환수방안을 모색했다.

집담회에 참석한 국회의원들은 “문화재 환수는 국제외교적인 부분을 고려해 중앙정부의 주도하에 지방정부와 민간단체의 연계협력 체제로 진행해야 한다”며 “국회도 백제미소보살이 환수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환수를 위한 예산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국보급 문화유산인 백제미소보살의 환수를 위해서는 기존과는 다른 국회, 중앙, 지방정부, 민간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을 통한 추진이 필요하다”며 “불교용어에 본래의 자리로 돌아간다는 환지본처(還至本處)라는 말이 있듯이 백제미소보살이 고향인 부여로 반드시 돌아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부여=유광진 기자 k7pe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