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업 인구보건복지협회 대전충남지회 전문인구교육강사

일·가정 양립 정책은 취업 부모의 노동시장 참여와 자녀 양육 지원을 목표로 취업과 임신, 출산, 양육의 가족 책임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소득, 서비스, 시간 등을 지원하는 것이며 그 대상은 여성 근로자만이 아니라 남성 근로자 및 가족 구성원을 포함한다.

여성 경제활동 참여의 증가와 맞벌이 가족의 확대는 '일가정 양립' 문제에 대한 제도적 지원 및 정책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일·가정 양립(Work-Family Balance) 혹은 일·생활의 균형(Work-Life Balance)을 지원하는 정책은 가족의 자원과 아동 발달의 적정성을 조성하여 일과 가정생활의 조화를 촉진시키고 일과 육아에 있어 부모들에게 선택권을 부여하며 고용기회에 있어 남녀평등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취업시장 불안감이 증가하여 모두들 스트레스가 상승하고 있는 실정이다.

결혼 및 출산 그리고 가치관의 변화가 전제되지 않는다면, 저 출산의 문제는 근본적인 해결이 어렵고 인구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주목되고 있다.

인간의 가족친화적인 삶을 영위하고 인구 적정화를 유지하기 위해 인간존중, 가족, 인구, 복지와 관련된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자신의 생애와 진로 탐색을 통해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청년층 인구 감소와 노령인구 증가라는 인구구조의 변화는 미래사회의 인적자원 확보와 활용 측면에서 교육체제에 중요한 과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에 몇 가지 인구교육 인식개선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생산성 제고를 위한 인식개선 교육이 이루어졌으면 한다. 우리는 학령인구 감소와 생산인력 감소로 서로 다른 방향으로 당겨지는 고무 밴드와 같은 상황이 되고 있다. 즉 그 중간지점(생산 인구 층)이 얇아지고 있고 방안은 효율적인 관점, 즉 생산성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둘째, 전체 인구 중에서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개인의 근로 능력을 장기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적자원개발 전략이 수립돼야 한다.

셋째, 고령 학습 인구의 증가로 계속교육을 통해 생산 가능 기간을 연장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방법은 출산율 회복에 노력하며, 최적의 양육환경을 제공하는 제도의 마련 및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부모가 되어 가족을 완성하려는 개인의 가치관과 문화를 형성하고 바람직한 가족 친화적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조력하며 인식을 개선하며 실천하는 것이 인구교육이라 생각한다.

일·가정 양립에 인식개선은 인권에 기반 한 홍보와 교육을 실천할 때 사회적 정당성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일·가정 양립에 인식개선은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를 학습하고, 인권에 기반 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일·가정 양립에 정책의 수립과 역할은 국가 정부나 지방자치의 한정되어 있지 않다.

세상의 보이지 않는 작은 곳에서부터 출발해서 모든 시민이 보다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길을 찾고 그것을 시민에게 알려주며 전문적으로 지원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