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초고령 사회 진입이 현실화되는 등 고령인구가 급증하고 있지만 이들을 대상으로 한 복지시설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25일 통계청 인구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대전지역 고령인구는 18만 8530명으로 지역 전체 인구의 약 12.5%를 차지하고 있다.

대전의 고령인구 비율은 장래인구추계를 통해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대전시 장래인구추계 자료를 보면 올해 13.7%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고령인구의 구성비가 5년 뒤인 2025년에는 18.4%까지 늘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10년 뒤인 2030년 23.2%를 기록하는 데 이어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2045년 전체 인구의 절반에 육박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미 지역 내 저출산 현상이 지속된 가운데 고령인구 비율을 통해 대전지역도 향후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이란 분석이다.

이처럼 고령인구 비율의 가파른 증가세와 달리 이들 고령인구의 복지 전반의 기능을 담당할 노인의료복지시설은 매우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보건복지부의 지난해 기준 노인복지시설 현황 자료를 보면 고령인구를 대상으로 의료보호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노인의료복지시설의 경우 대전은 모두 86개소로 전국 평균인 199개소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의 시설 대부분이 낙후돼 만족스러운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어려울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자치구별 노인의료복지시설도 편차가 발생하고 있다.

대덕구의 경우 고령인구 비율이 13.6%로 높은 수준이지만 노인의료복지시설은 타 자치구에 비해 가장 적은 실정이다.

이를 정원 대비 이용률로 보면 대덕구의 노인의료복지시설은 90%의 이용률을 보이며 포화상태를 기록하는 등 장래인구추계를 감안한 시설 확대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문제는 복지시설의 부족한 실정에 따라 고령인구 대상 복지서비스의 하락 우려에도 불구하고 확대를 위한 지원이나 정책 마련은 부진하다는 점이다.

노인의료복지지설의 경우 공공기반시설 성격이 강하다는 점을 고려, 대부분 지자체에서 운영을 원칙으로 한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최근의 고령인구 증가세를 비롯해 향후 지자체 등 공공영역에서의 노인의료복지시설 확대운영을 위한 예산 투입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분석과 함께 나오면서 시설 운영을 민간영역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역 대학의 한 교수는 “대전지역의 노인복지시설은 현재 포화상태로 고령층의 여가, 돌봄에 대한 욕구 충족을 위해 부족한 지역을 중심으로 시설 공급이 필수적”이라며 “지자체가 예산 등의 요인으로 원활한 노인복지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민간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 및 정책 등 근거를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