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진자가 잇따르는 가운데 지역 맘카페 등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확진자들에 대한 동선 정보를 직접 파악하고 공유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24일 지역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이들은 확진자가 다녀간 가게 이름뿐만 아니라 확진자가 사는 거주지 등을 구체적으로 추적하고 정보 공유한다.

이른바 맘카페 수사대다.

혹시 모를 n차 감염을 막자는 취지지만 부작용이 우려되는 분위기다.

지나치게 상세한 장소 공개 및 정보 공유는 확진자의 사생활은 물론 같은 지역에 사는 이들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지적이다.

문제는 확진자가 대거 쏟아진 지역 인근 주민들이다.

확진자가 나온 아파트, 주거촌 등 인근 일대 사람들을 아예 피해다니자는 움직임을 보이며 일부 시민들이 남모를 속앓이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두고 일부 주민들은 “이게 집단 따돌림이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는 푸념도 나오고 있다.

서구 괴정동에 사는 A(30) 씨는 “지역 커뮤니티 등에는 확진자가 나온 아파트 쪽으로는 가지 말라고 수군거리는 소리를 종종 듣는다. 집단 따톨림을 당하는 기분이고 내가 확진자가 된 것 같다”고 토로했다.

특히 확진자가 다녀간 적 없는 곳이 확진자 동선으로 공개되는 경우도 있어 상인들 역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확진자 동선에 포함돼 정보가 공개됐던 한 식당 주인은 “이미 감염우려 기간이 지났음에도 불필요한 정보로 확진자 방문 업소라는 낙인이 찍혀 손님이 줄었다”며 “특히 지역 맘카페를 상세하게 정보가 공유되니 우리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입장이다”고 설명했다.

이에 한 지역 법조 전문가는 “권한 없는 개인이 맘카페 등에서 임의로 확진자의 거주지 등을 포함한 개인정보를 유포하는 행위는 법에 따라 처벌이 가능할 수 있다”며 “특히 확실치 않은 정보 등을 유포하는 행위는 감염병의 예방 관리를 위한 목적을 넘는 행위에 해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 때 그 개인의 책임은 민·형사 모두를 아우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선정화 기자 s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