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흥준·충남본부 논산담당 khj50096@cctoday.co.kr

논산시가 시민들의 힐링공간을 위해 추진하려던 ‘연무행복공원’ 조성사업이 중단위기에 놓이게 됐다. 지난달 26일 열린 시의회 임시회 예산결산위에서 시에서 요청한 20억원을 전액 삭감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시와 의회간에는 예산삭감으로 인한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시는 지난 2018년 육군훈련소와 간담회를 갖고 육군훈련소 입영과 면회객 등 외래방문객을 비롯해 군인가족과 논산시민을 위한 휴양쉼터를 제공하기 위한 연무공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연무읍 안심리 구 국군논산병원 부지 8만㎡에 56억 원을 들여 잔디광장과 산책로, 주차장 등을 설치하기로 하고 토지소유주인 국방부 충청시설단 등과 연무공원 조성 협의를 완료, 올해 사업을 본격적으로 착수할 계획이였다.

하지만 시는 공원 조성을 위해 예산 20억원을 의회에 요청했으나 예산 전액을 삭감했다. 토지주인 국방부로부터 토지 매입에 대한 제반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이유다. 해당 사업예산을 삭감한 A의원은 "사업계획서와 타당성 조사, 토지소유주인 국방부 산하 충청시설단과 토지사용 협의 등이 없이 예산을 반영했다”고 지적하며 예산삭감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공원 조성을 위해 국방부 산하 충청시설단과 해당부지 사용에 대하여 꾸준히 협의해 오던 중 충청시설단 국유재산과장등 관계자가 논산시청 시장실을 방문, 시장과 관계공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논산시민과 입영·면회객 등 외래방문객의 휴식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공원조성 계획을 충분이 협의한 사안”이라고 해명했다.

특히, 시 관계자는 “연무행복공원 조성사업은 이미 민선 7기 이전부터 준비된 사업이며, 시는 국방부와 충청시설단을 꾸준히 설득하던 중 지난 5월, 충청시설단과 육군훈련소와 함께 현장을 답사하며 국방부 소유 토지의 활용가치 제고를 위해 건축물 시설을 제외한 잔디식재와 산책로, 이동식 시설물 설치등 공원조성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받아냈다”며 예산삭감과 관련,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시의회의 주장을 반박했다. 적법한 절차를 밟아 예산을 수립했다는 애기이다.

이제 시의회의 예산삭감으로 ‘연무행복공원’ 조성사업은 당분간 어렵게 됐다. 하지만 시민들은 공원조성사업 예산삭감으로 시 집행부와 의회의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의회 민주주의의 기본은 대화와 타협이다. 시 집행부와 의회의 갈등의 골을 해소하고 소통하는 자리가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 그것이 논산시가 최고의 희망도시, 대한민국 행복지자체 1번지로 대도약하는데 걸림돌을 제거하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