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타당성 조사 10~11월 중 발표
서산·태안 낙후도 등 긍정결과 예상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사업의 향방이 이르면 5개월 내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사업 시행을 위한 첫 관문격인 예비타당성 조사에 발을 들이면서 10여년간 조력발전소 건설을 둘러싸고 지속된 지역 갈등에 종지부를 찍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7일 충남도에 따르면 조세재정연구원이 진행 중인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오는 10~11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는 해당 사업에 대한 경제성 분석과 함께 정책성과 지역낙후도 등을 종합적으로 살피게 된다. 앞서 해당 사업은 2018년 도 자체 타당성 연구용역(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경제성(B/C값) 1.2로 기준치(1)를 넘긴 바 있지만 이번 조사에선 별도로 분석을 진행해 결과를 장담할 순 없는 상태다.

다만 생태복원과 연계한 새로운 유형의 사업이라는 점과 서산·태안지역의 낙후도 등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예상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공약이자 정부가 지난 경제투어에서 적극 지원을 약속한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사업은 여러 측면에서 기존의 건설사업과 궤를 달리하고 있다.

2006년부터 조력발전소 건설 찬반을 두고 가로림만 주민을 비롯해 서산·태안 등 지역 간 갈등이 야기된 바 있으며 2016년 해양보호구역 지정으로 발전소 건설이 백지화된 뒤에도 앙금이 남은 상태다.

도는 이에 따라 2018년부터 지역 상생과 생태 복원에 방점을 두고 전국 최초로 국가해양정원 조성사업을 추진해왔으며 가로림만 일원 159여㎢에 총 2715억원(국비 70%)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오지리 갯벌 등 생태계 복원과 함께 해양정원센터와 갯벌정원, 점박이물범전시홍보관 등을 배치해 생태적 가치를 보전하면서 관광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해양생태관광 거점을 구축한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예타 결과에 따라 일부 사업이 수정될 수도 있다”며 “통과하면 곧바로 내년부터 국비를 통해 설계에 들어가며 정상 추진될 경우 2025년 사업이 완료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