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3000호 규모 임대주택…대전시, 국토부 일자리연계형 지원
주택 공모 신청…200호 추가, 역세권인근 사유지 매입도 검토
4790호 공급이 목표…기대감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청년과 신혼부부 등의 주거 안정대책을 위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조성사업의 규모 확대에 나선다.

기존의 3000호 규모의 ‘대전드림타운’ 사업과 함께 국토교통부의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공모 신청 등을 통해 주거불안정 해소 및 인구유입 등 요소를 마련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겠다는 방침이다.

7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국토부의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사업 공모와 관련해 ‘지역전략산업주택사업’ 계획을 제출했다.

지역전략산업주택사업은 창업인, 지역전략산업종사자 및 산업단지 근로자에게 일자리와 연계한 저렴한 주택을 공급, 안정적 주거공간과 시설·서비스를 결합한 맞춤형 공공주택이다.

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부터 이번 사업을 제안 받아 추진, 오는 7월 공모결과 발표를 통해 선정되면 LH와 함께 곧바로 사업에 착수하게 된다.

이를 통해 시는 대덕구 대화동 대전산업단지 일원 약 4923㎡ 면적에 200호 규모의 공공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지역전략산업주택사업의 총 사업비는 약 318억원으로 국비지원 30%, 기금 40%, 시행자인 LH의 30% 등의 분담비율로 사업비가 충당된다.

사진 = 대전 드림타운 3천호 공급 공동협력 업무협약. 연합뉴스
사진 = 대전 드림타운 3천호 공급 공동협력 업무협약. 연합뉴스

현재 LH 측은 사업 대상지 내 사유지에 대해 용지비 50억원을 투입해 매입절차를 진행 중으로 매입절차가 완료되면 나머지 주택 건설비 268억원을 투입하게 된다.

시는 지역전략산업주택사업 추진을 통해 대전드림타운 3000호 공급 사업과의 연계성도 키워가겠다는 방침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의 주요 공약사업이기도 한 대전드림타운은 2025년 조성 완료를 목표로 청년 및 신혼부부 등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3000호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지난해 중구 대흥동 일반상업지역 내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150가구 건설 계획으로 국토교통부의 창업지원주택 공모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추가 공모를 통해 확보가 가시화되고 있는 200호의 공공주택이 추가되면 기존의 대전드림타운 사업을 통한 공공주택 공급 목표인 3000호를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특히 시는 추가적인 공공주택 공급을 위해 대전 역세권 인근의 사유지에 대해 현금출자를 통한 매입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결과적으로 4790호까지 대전드림타운 조성사업의 목표치를 끌어올릴 것이라고 설명한다.

시 관계자는 “지역전략산업주택사업 추진을 통해 공공주택은 물론 창업보육시설, 기업성장시설, 산업지원시설 및 편의시설지원 등 지역산업 혁신거점인 산업단지를 상상허브로 조성할 계획”이라며 “추가 계획에 대해서도 면밀한 검토 및 추진을 통해 주거불안정 해소 및 부동산 시장 가격안정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