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위 구성 놓고 신경전 치열…첫 본회의서 통합당 집단퇴장
법사위원장 놓고 갈등심화 예상…협의체 논의 경색 풀려야 가능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속보>=불붙는 여야 갈등에 ‘충청협의체’ 구성도 안갯속에 빠졌다.
<지난달 29일자 1면 보도>

초당적 협의체를 구성해 충청 현안을 해결할 것으로 기대됐지만 여야 경색으로 사실상 논의가 중단된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상임위원회 구성을 놓고 치열한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 

갈등은 지난 5일 제21대 국회 첫 본회의에서 표출됐다. 민주당을 비롯한 범여권은 헌법 47조를 근거로 개원을 강행했고, 주호영(대구 수성구갑) 통합당 원내대표는 “여야 간 의사일정 합의가 없어 본회의를 열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항의한 후 자당 의원들과 집단 퇴장했다.

첫 본회의가 ‘반쪽 국회’로 시작하면서 제21대 국회에서도 여야 협치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갈등의 핵심인 법사위원장직을 두고 여야 입장차가 여전해 골은 더욱 깊어질 것이라는 예측이 힘을 얻고 있다. 이 같은 경색국면에 충청인의 열망을 담았던 ‘충청협의체’ 구성 계획도 표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권 한 의원은 “(충청협의체는) 여야 의원 28명이 ‘원팀’을 구성하는 것이 골자”라며 “현 상황에서는 여야가 초당적인 얘기를 나누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충청권 의원도 “충청협의체에는 공감하나 중앙당 차원의 경색이 풀려야 한다”며 “현 국면에서 충청권 의원끼리의 단합은 다른 분란을 낳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역정가에서는 ‘충청협의체’를 구성해 공조를 강화하자는 논의가 진전돼 왔다. 전반기 국회 의장단과 요직에 충청인사 입성이 예고돼 현안해결의 적기라는 판단에서다. 실제 민주당 재선 조승래(대전 유성갑) 의원이 최초 제안한 이후 충청권 다수 의원들이 참여할 뜻을 밝히기도 했다. 충청협의체 논의는 잠정 중단됐으나 여전히 기대감도 상존하고 있다.

층청인의 열망이 뜨거운 만큼 경색국면 이후 충청권 의원들이 힘을 모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충청권 의원들 또한 ‘일하는 국회’를 약속한 만큼 단합된 힘으로 지역현안을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충청권 한 의원은 “충청협의체는 지역민의 열망만 담은 것이 아니다. 지역을 위해 일하겠다는 의원들의 의지도 담고 있다”며 “(충청협의체에) 많은 의원이 공감하고 있다. 다소 시기는 늦더라도 구성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