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격전지를 가다-대전 중구] 
민주-황운하 검찰 개혁 내세워…통합-현역 이은권 재입성 노려
둘다 법적문제… 신뢰 회복 관건

▲ 황운하, 이은권. 연합뉴스
▲ 황운하, 이은권.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대전 정치 1번지’로 불리는 대전 중구는 매번 국회의원 선거때마다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선거구다.

충청권 유일의 국회의장을 지낸 강창희 전 의원이 이곳에서 6선을 지냈고, 권선택 전 대전시장 역시 중구에서의 재선을 바탕으로 시장에 올랐다.

이같은 정치적 의미가 부여되면서 여야 모두 공을 들이는 선거구이기도 하다.

이번 4·15총선에서도 중구에선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후보간 고교 동문 대결이 성사되면서 대전지역 최대 격전지로 불리고 있다.

우선 현역인 통합당 이은권 의원(62)이 단수공천으로 공천권을 받으며 여의도 재입성을 위한 발판을 만들었다.

이에 맞서 민주당에선 황운하 전 대전경찰청장(58)이 3파전으로 치러진 당내 경선을 넘고 본선행을 확정했다.

대전 서대전고 동문인 이들의 맞대결은 중구청장·지역구 국회의원을 거치며 지역 조직을 탄탄히 한 이 의원과 ‘검찰 개혁’을 내세워 ‘전국구 인지도’를 형성한 황 전 청장의 정면 승부가 될 것이라는 게 지역 정치권의 분석이다.

또 이 의원과 황 전 청장은 같은 시기에 각각 중구청장과 중부경찰서장으로 근무하면서 대전지역 대표적인 윤락가인 유천동 환락가를 폐쇄시키는데 협력했던 것도 인연으로 꼽힌다.

이렇듯 과거의 선·후배이자 협력자로서 연결돼 있는 두 사람이 각각 여·야의 후보로서 총선에서 맞붙게 된 셈이다.

이같은 배경 뿐 아니라 두 후보 모두 ‘법적 문제’에 직면해 있다는 점도 격전지로서 지역 유권자들의 이목을 끄는데 한 몫 하고 있다.

황 전 청장은 울산경찰청장 재임 당시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으로 검찰에 불구속 기소된 상태다.

이 의원 역시 지역 건설업체의 쪼개기 후원금 문제로 보좌관이 불구속 기소돼 재판을 남겨두고 있다.

두 법적 문제 모두 선거전에서 논란의 중심으로 떠올라 잠식시키기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선거 기간 내내 후보들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황 전 청장은 본인이, 이 의원은 보좌관이라는 데는 차이가 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두 후보 모두 유권자의 신뢰회복이 급선무라는 것에 공감대를 모으고 있다.

후보에게 둘러싼 의혹을 지역 유권자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해명과 설득을 통해 논란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선거의 성패에 달려있다고 보는 것이다.

한편 4년전 제20대 총선 당시 새누리당 이은권 후보는 41.64%의 득표율로, 민주당 송행수 후보(33.87%)와 국민의당 유배근 후보(22.05%)를 제치고 당선된 바 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