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兆 규모 부지개발 계획에도
수익성 문제로 유통업계 외면
표류 예상돼 꽃밭 임시 조성
전문가는 디벨로퍼 방식 제안

 

사진 = 세종2-4생활권 백화점부지 임시조성. 세종시 제공
사진 = 세종2-4생활권 백화점부지 임시조성. 세종시 제공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세종시 인구가 50만, 80만 명을 넘어서도 백화점 부지 개발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유통업체는 없을 겁니다."

세종시 백화점 부지를 바라보는 유통업계 한 인사의 메시지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행복도시 인구가 50만 명에 달하는 시점이면 백화점 이용객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판단 아래 다각적인 개발방향을 모색 중이다.

하지만 이 같은 접근방식은 유통업계의 현실을 외면한 '탁상행정'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현재 행복청이 내세운 1조 원 규모의 백화점 부지 개발은 사업성이 떨어져 유통업계가 외면할 수밖에 없다는 것.

사업을 빠른 시일 내 정상화 시키기 위해선 외국 자본을 포함한 ‘디벨로퍼’ 방식의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10일 행복청에 따르면 세종시 2-4생활권 내에 계획된 백화점 부지인 CDS1·CDS2블록(6만 8580㎡·광장 공공용지 포함)은 용적률 600%에 최대 50층으로 건립이 가능하며, 사업비는 토지가격을 포함해 최대 1조 원에 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행복청은 지난 2015년 사업제안공모를 통해 부지를 공급할 계획이었지만 유통업계가 수익성 문제로 참여 의사를 밝히지 않아 계획이 무산됐다. 이후 수차례 백화점 부지 개발을 위한 용역을 시행했지만, 이렇다할 결과물을 도출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백화점 부지는 장기 표류 될 가능성이 높아 ‘꽃밭’으로 임시 조성될 방침이다.

행복청은 인구 50만명이면 수요가 충족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하지만 유통업계의 입장은 달랐다.

유통업계의 한 관계자는 “인구 150만명 도시인 대전에 갤러리아 타임월드와 롯데가 있고, 여기에 신세계에서 복합쇼핑몰을 계획하고 있는데 인근 50만 도시에 새로운 백화점 개발에 나서는 업체는 없을 것”이라며 “또한 인근 80만 인구인 청주에서도 현대백화점의 매출이 좋지 못하고, 더 나아가 천안·아산 시장도 인구가 100만 명이 되지만 유통업계 입장에선 매출이 높지 않은 지역으로 꼽힌다”고 전했다. 이어 “소비력이 약한 공무원 도시의 이미지가 큰 세종시에 인구가 50만명을 넘어 80만, 100만명이 된다고 해도 해당 지역에 투자를 할 업체는 사실상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행복청의 개발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조언한다. 행복청이 내세운 50층 규모, 1조원 규모의 복합쇼핑몰 개발은 유통업체 입장에선 리스크가 크다는 것. ‘외국자본’을 포함한 ‘디벨로퍼’ 방식의 사업을 추진하는 것도 바람직하다는 주장이다. 기획, 설계, 시공, 분양, 관리 및 운영을 아우르는 디벨로퍼 방식으로 민간시장에 개발의 노하우를 맡기는 셈이다.

도시개발의 한 전문가는 “예를 들어 세계적인 아쿠아랜드나 제2롯데월드 수준의 대형 인프라를 건설하고 그 내부에 백화점이 입점하는 형태로 가야 민간 사업자가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행복청은 수억원을 투입해 백화점 개발 관련 용역을 진행하고 있지만 혈세낭비일 뿐이다. 시야를 넓혀 세계적 민간 업체를 대상으로 투자유치를 할 수 있는 움직임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