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조재광 기자] 충주시가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청렴 도시를 각인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20일 설을 맞이해 시 홈페이지, SNS(블로그·충주톡 등) 등에 청렴 서한문을 게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청렴 서한문은 공직사회의 청렴 문화를 확산하고 부정청탁과 금품 향응 등 수수를 근절함으로써,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 행정을 펼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청렴 서한문에는 △우리시는 청렴문화 확산과 공정한 시정으로 지역사회의 경쟁력을 높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달성하고 부정청탁과 금품, 향응 등 수수를 근절해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력 행정을 펼치고자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이번 설명 명절을 맞이해 '선물안주고 안받기 운동'을 시작으로 청렴의지를 담은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 정착시키고자 한다 △순수한 마음으로 대접하는 한끼 식사나 작은 선물 대신 정을 가득담은 덕담으로 투명하고 깨끗한 충주시가 구현되고 건전한 설 명절이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도 함께 해 주시길 바랍니다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시는 부조리한 관행을 근절해 충주시가 ‘부패 제로(0) 청렴한 충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의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했다.

이와 더불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올 설은 선물 대신 정이 가득 담긴 덕담으로 건전하고 행복한 명절 보내세요'라는 멘트를 담은 청렴 문자를 발송해 부패 없고 청렴한 충주를 만들기 위한 공직자의 의지를 다졌다.

장군식 감사담당관은 "충주시의 청렴 문화 조성은 내가 하는 작은 실천에서 시작됨을 인지하고 설 분위기에 편승해 선물을 주고받는 대신 정과 마음이 담긴 덕담으로 즐거운 설을 보내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충주시가 깨끗하고 청렴한 시로 정착할 수 있도록 공직자와 시민이 함께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충주시는 청렴도 제고를 위해 공사·물품계약 시 청렴서약서 징구, 부서별 청렴교육 실시, 점심시간 청렴방송 운영 등 청렴의 생활화를 통한 시민의 신뢰 향상에도 꾸준히 노력해오고 있다.

충주=조재광 기자 cjk923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