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협·충남본부 금산담당 leejh83@cctoday.co.kr

의정활동의 꽃이라 불리는 행정사무감사(이하 행감)가 각 지방의회별로 진행 중이다. 행감은 집행부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점검하고 군정발전의 초석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한다.

의회 입장에선 행감이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실시되는 만큼 중요하고 바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주요 쟁점사안에 대한 의원들의 송곳 질문도 예상되는 부분이다. 집행부는 각 실·과와 사업소별로 행감 자료를 준비하고 의회에 제출한다.

지역 언론인 또한 한해 행정을 평가하는 행감에 관심도가 높다. 그런데 최근 금산지역 언론인들이 집행부에 요구한 실·과, 사업소별 행감 자료가 작은 논란거리다.

집행부가 비공개 사항이라는 명목하에 언론인들의 자료 요구를 거부한 것. 금산군 관계자는 정보공개법을 들어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자료를 받으라는 입장이다. 정보공개법은 공공기관이 보유·관리하는 정보에 대한 국민의 공개 청구 및 공공기관의 공개 의무에 관해 필요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국정에 대한 국민의 참여와 국정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한다.

집행부와 언론인의 입장이 어느 쪽이 맞고 어느 쪽이 틀리다고 단언하기는 어렵다. 다만 언론을 대하는 집행부의 태도와 소통이 아쉬운 부분이다.

서로 간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 특히 취임 초기 소통과 협치를 통한 책임행정 구현에 나서겠다고 밝힌 문정우 군수의 공약에도 반한다는 점에서 더욱 아쉽게 느껴진다.

금산군의회는 29일 기획조정실 행감을 시작으로 내달 6일까지 행감을 진행한다. 집행부의 행정업무 전반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시정요구와 대안제시에 나선다. 이번 행감을 통해 민선7기 군정전반에 대한 점검과 문제점 분석, 행정업무의 잘잘못을 따지는 날카로운 질문으로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계기를 마련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