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장·세계 5번째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보령해저터널(6927m)이 10일 관통된다.

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보령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로, 2012년 11월부터 보령 및 원산도 방향에서 터널 굴착공사를 본격 착수해 상행선(원산도 방향)은 2월 20일 관통했으며, 이번 하행선(보령 방향)을 10일 관통함으로서 7년여 만에 양방향 굴착을 모두 완료하게 됐다.

보령해저터널은 특히 일본의 동경아쿠아라인(9.5㎞), 노르웨이의 봄나피요르드(7.9㎞), 에이커선더(7.8㎞), 오슬로피요르드(7.2㎞)에 이어 세계에서 5번째로 긴 해저터널이다.

또 국내에선 인천북항터널(5.46㎞)보다 약 1.5㎞ 더 길어, 최장 터널로 기록될 예정이다.

보령해저터널은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까지 14.1㎞를 잇는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총사업비 6879억원)의 일부다.

국토교통부는 보령해저터널이 포함된 대천항∼원산도 구간(8.0㎞)은 2021년말까지, 해상교량이 포함된 원산도∼안면도 구간(6.1㎞)은 2019년 12월 각각 개통될 계획이다.

보령-태안 도로건설 공사가 완료되면, 태안 안면도와 보령 대천해수욕장을 연결하는 서해안 관광벨트 구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원산도 등 도서지역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기 국토교통부 간선도로과과장은 “2021년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 완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며 “남은 공사기간 동안 유관기관과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