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중심 위주의 정책에 소신

 심대평 충남지사의 원칙론이 충남도청 이전 예정지 결정과 맞물려 정·관가의 주목을 끈다.

결과적으로 이번 홍성·예산 도청지 결정엔 도백인 심 지사의 사견(私見)은 물리적으로 가세하지 않은 모습이다.

국민중심당 일각에선 유·불리를 따져 지방선거에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잖았지만 심 지사는 자신의 트렌드인 행정에 굳이 정치를 접목시키지 않았다.

한 동안 탈락지역의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불만이 클 것이란 시각도 내부에서 감지된다.

심 지사는 13일 기자회견에서 "유혹을 뿌리치고 결단을 내려 스스로를 대견스럽게 생각한다"며 고민수위를 피력했다.

심 지사는 이어 "나와 함께 하는 정치지망생이 많다. 내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찾지는 못할 망정, 타격을 미칠 수 있음에도 정치적 이해를 떠나 국민편의와 지역발전, 국가발전에 필요하면 반드시 실현해 내겠다는 소신을 실천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지역정가 안팎에서는 지자제·주민들 간 이해관계가 첨예한 도청이전건을 일종의 '판도라 상자'로 치부했다.

사실상 국민중심당 공동대표인 심 지사가 선택의 칼을 쥐고 있다는 점에서 어떤 결정을 하더라도 정치쟁점화로 비화될 가능성이 농후했던 것.

국민중심당 내에서는 도청 이전지 결정을 놓고 논란이 없지 않은 분위기다.

이에 대해 심 지사 측근은 "심 지사 특유의 정치철학의 구현으로 받아달라"고 했다.

정치적 리스크가 뻔히 보이는데도 중립적 자세를 견지한데는 진보든 보수든 이념에 얽매이지 않고 국민중심 위주의 정책을 펴겠다는 심 지사의 소신으로 받아달라는 것이다.

충남도청 이전을 놓고 주위에서는 심 지사가 비교적 대과없이 행정을 마무리했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정치적 이해보다 원칙론을 찾은 심 지사의 행보가 전술·전략을 당연시하는 정계에서 어떻게 자리매김될지 역시 아직 미지수란 게 정가의 중론이다.

/서이석·최 일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