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조성현 기자] 소상공인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낮추기 위해 출시된 제로페이가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제로페이는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소상공인 가맹점의 QR코드를 인식하면 구매대금이 판매자 계좌로 이체된다.

충북에서도 지난 1월부터 제로페이를 도입해 홍보 및 가맹점 모집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제로페이 홍보 및 가맹점 모집에도 소비자 이용률은 늘지 않고 있는 모양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에 따르면 올해 전국적으로 1월 제로페이 결제실적은 8633건, 결제금액은 약 1억 9949억원이다. 같은 달 국내 개인카드(신용·체크·선불) 결제 건수 15억 6000만건과 비교하면 0.0006%, 결제금액 58조 1000억원에 견주면 0.0003%에 불과하다.

이는 신용카드 수수료 부담을 없애기 위해 도입된 제로페이가 정작 소비자의 편의는 뒷전으로 미뤄 발생한 결과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제로페이는 스마트폰을 켜서 앱을 열고 QR코드를 찍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등 카드를 꺼내서 긁기만 하는 기존 거래 방식보다 과정이 번거롭다. 여기에 소득공제 혜택(사용액의 40%)이 크다는 점을 강조하지만, 제로페이로 소득의 25%를 초과해야 한다는 점과 대형마트·백화점 등에서의 소득공제율은 체크카드와 마찬가지로 30%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소득공제보단 할부거래 기능과 현금이 없어도 거래할 수 있는 편의성, 각종 할인·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과 대출 시 신용등급을 관리할 수 있는 신용카드를 추구할 것이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 완화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이겠다는 도입 취지는 좋지만, 소상공인의 부담을 소비자에게 넘기는 것은 좋지 않다. 절대적인 이용 주체인 소비자의 입장을 생각해야 한다. 제로페이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는 현실적인 유인책을 마련해야 한다.

조성현·충북본사 취재부 jsh90012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