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룡 무대 → 정부 뒷받침 관리형
안희정 낙마로 당대표 성격 변모

이미지박스1-더불어민주당.jpg
▲ ⓒ연합뉴스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8월 전당대회 출마 가능성이 사라지면서 당권 경쟁의 성격과 구도가 모두 바뀔 전망이다.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이자 당권주자였던 안 전 지사가 낙마하면서 차기 대표의 성격이 '관리형'으로 분명해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당 대표가 대권잠룡 무대가 아닌 문재인 정부를 뒷받침하는 역할로 자리매김할 것이란 의미다.

여기에 안 전 지사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친노 핵심 인사지만, 지난해 대선 경선과정에서 이른바 '선의 발언' 등을 계기로 친문 그룹과는 각을 세웠던 점도 당내 역학 구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가 온전한 비문 인사는 아니지만, 이로 인해 비문 진영도 포괄할 수 있는 정치적 스펙트럼을 갖게 된 안 전 지사가 정치 활동을 할 수 없게 되면서 비문의 구심점에 공백이 발생했다는 점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차기 당권 주자들의 친문 그룹에 대한 구애 경쟁도 더 심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유력했던 차기 당권주자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성폭행 의혹으로 정치생명이 끝나면서 안 전 지사의 공백을 차지하기 위한 중진들의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안희정 사태로 차기 전대는 누가 문 대통령을 더욱 잘 도울 수 있는가에 방점이 찍힐 것 같다"고 말했다. 친문 진영의 지원이 승부를 가를 가능성이 커진 셈이다. 다만 당권 도전을 준비 중인 예비주자 중에서는 뚜렷한 친문 후보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현재로서는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인 송영길 의원이 가장 활발하게 당권 도전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장을 지낸 송 의원은 지난 전당대회에서 컷오프되며 그동안 대표적인 비문 인사로 꼽혀왔지만, 지난 대선에선 중앙선대위 총괄본부장이라는 중책을 맡아 정권 교체를 이끌어냈다.

이와 함께 같은 시기에 중앙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김두관 의원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으며, 3선의 노웅래 의원도 당 대표 선거를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