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쓰레기 불법매립 의혹 … "주민신뢰 회복 최선" 밝혀

주민들의 사업장 폐쇄요구 시위와 사업주에 대한 사법당국의 수사로 파국 직전까지 치닫던 대원농산 사태가 최근 새로 선임된 대표자의 전향적인 기업운영 방침에 따라 돌파구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괴산군 청안면 금신리에 위치한 음식물쓰레기 재활용 처리업체인 대원농산은 그동안 반입 원료의 노천방칟건조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와 소음으로 인해 지역 주민사이에 '대원농산청안면공동대책위(이후 대책위)'가 구성되는 등 거센 반발을 받아 왔다.

특히 지난해 8월 문을 연 뒤, 설비가 완벽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원료 반입량을 늘려오던 대원농산은 결국 460여t에 이르는 중간제품을 공장 안에 불법 매립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주민과의 극한 대립까지 불러왔다.

30일 괴산군 환경당국과 대책위 관계자에 따르면 그동안 현 상태에서 공장가동을 강행하려는 회사와 주민 쪽의 사업장 폐쇄 주장이 맞서, 서로 첨예한 대치양상을 보여 오던 대원농산 사태가 29일 대책위 관계자들이 참여한 현장합동점검 이후 합리적 해결책 마련이 모색되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 반전은 29일 현장합동점검 과정에 마련된 회사관계자와 주민간의 대화에서 새 대표로 선임된 김낙주씨가 그동안 주민들이 제기해 온 각종 의혹에 대해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구체적 대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나선 데 따른 것이다.

김 대표는 30일 괴산군에 제시한 민원 해소를 위한 계획서에서도 원료저장탱크와 탈수시설의 밀폐, 해충발생 억제 및 방제노력 경주, 유도시설과 맨홀을 이용한 침출수 안전관리 등을 공장가동의 전제로 밝히고 "과거 공장 운영에 명백한 잘못이 있다"며 "전 공정을 친환경적으로 개선해 주민들로부터 신뢰를 얻어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합동점검에 참여한 '대책위' 관계자도 "지역주민들이 바라는 것은 기업의 몰락이 아니다"며 "법과 규정을 지켜 정상적인 공장 운영을 유지해 나간다면 주민들은 오히려 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