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노왕철·충남본부 서천담당 no8500@cctoday.co.kr


비선실세의 국정농단 사태와 이에 따른 헌정 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이라는 우여곡절을 거쳐 정권 교체가 이뤄졌다.

지난 대선을 거쳐 혼란스러웠던 국정이 다시 정상 궤도를 찾아가는 양상이다. 정권 교체 2년차, 2018년 올 한 해의 가장 큰 관심은 역시 지방선거다. 새롭게 정권을 잡은 입장에선 현 국정에 대한 신뢰를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고 그렇지 않은 야당의 입장에선 재도약의 발판이 되는 중대한 이슈가 아닐 수 없다.

지난 촛불혁명과 맞물린 대선을 거치면서 떠오른 시대의 화두이자 키워드는 '적폐 청산'이다. 정치적 복선을 걷어치우고 순수하게 접근한다면 탄핵정국 속 국민의 정서를 정확하게 짚어낸 명제였다. 국가발전을 좀먹는 적폐를 청산하고 새롭게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의 기초를 다지자는 의지를 담고 있다.

'지방선거'와 '적폐'는 애써 연결 짓지 않더라도 우리 사회에선 자연스럽게 어울린다. 당선 이후 선거법 위반으로 직을 상실해 보궐선거를 치른 사례는 차고 넘친다. 금품수수·향응제공·허위사실유포 등 공정선거를 가로막는 부정행위가 끊이지 않는 게 바로 선거판이다. 정치권에 항상 따라붙는 '부정부패·비리의 온상'이라는 수식어가 이를 뒷받침한다. 가장 먼저 청산해야할 적폐 중 하나가 바로 선거문화라는데 이견이 없는 이유다.

해를 넘겨 지방선거가 가시화되면서 올해도 어김없이 잡음이 나온다. '모 예비후보가 모 이장에게 금품을 전달했다'는 제보가 나오는 등 대놓고 부정행위를 하는 후보가 있는가 하면 선거법의 경계를 위험하게 넘나들며 '기부행위'를 통해 유권자에게 미리 눈도장을 찍는 후보도 엿보인다. 어떤 후보는 자신이 운영하는 사업장에서 유권자에게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유권자의 표심을 파고들기도 한다. 당장 선거법 위반 여부는 차치하더라도 불필요한 오해로 선거판을 혼탁하게 만드는 일은 후보로서 삼가야할 일임은 분명하다. 인지도, 혹은 지지도를 높이기 위해 인적·물적 자원을 사사로이 동원하는 순간 부정선거의 싹이 튼다. 물론 현직의 '자중'도 중요하다. '현직 프리미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선거 전략으로 이용해선 안 된다. 지금까지 해 온 군정운영에 대해 심판 또는 재신임을 받는다는 자세로 선거에 임해야 한다.

한 표라도 더 얻어야 승리한다는 후보자의 강박관념이 선거법의 잣대에서 위험한 외줄타기를 강요하고 결국 이러다 화를 입어 유권자에게 배신감을 안겨주는 악순환을 낳는다. 당장 눈앞만 보고 일단 당선되고 보자는 얄팍한 '선거 술수'가 적폐인 이유다.

'정책선거'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유권자를 현혹시키는 술수가 아니라 지역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고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정책이 선거의 기준이 되면 기부행위와 같은 술수는 수치가 된다. 후보자가 수치스러움, 부끄러움을 알게 하는 건 유권자의 몫이다. 이번 지방선거가 선거판 적폐의 사슬을 끊어내는 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