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환경부 재보완 요구 무시... 야생동물 조사 없이 토목공사 진행”
市 “국토부 승인 받은 내용 공사중... 본격적 작업 위한 기본적 터파기”

슬라이드뉴스2-도안호수공원.jpg
▲ 사진 = 충청투데이 DB
대전시가 갑천지구친수구역(도안호수공원) 조성사업을 위한 터파기 등 사전 공사를 진행하자 주민단체 등에서 ‘승인 전 행위’라며 반발하는 등 타당성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실시계획 변경 승인이 환경부 재보완 요구에 이어 협의 무기한 연장으로 사업이 불투명한 상태인 만큼 사전 공사를 즉각 중단하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7일 갑천지구친수구역 주민비상대책위와 도안갑천지구친수구역개발사업 백지화시민대책위는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실시계획 변경 승인 전 이뤄지고 있는 도안호수공원 사전공사를 즉각 중단할 것을 주장했다.

이들은 “시가 환경부 재보완 요구를 무시하고 인공호수공원 조성공사를 시작했으며, 맹꽁이 등 야생동식물 서식지 정밀조사 없이 토목공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전도시공사가 공사현장의 특수폐기물과 생활폐기물, 산업폐기물을 분리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처리하고 있으며 사업의 속도만 올리고 있다며 4대강 사업의 대전판 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시가 국토교통부 실시계획 변경 승인 전 인공호수공원 터파기 공사를 즉각 중단할 것과 환경부의 재보완 요구 관련 협의를 철저히 시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또 협의 전 사업부지 자연생태계 훼손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국토교통부 역시 사전 공사여부를 정확히 판단하고 사업부지의 인허가 관리를 철저히 시행할 것도 요구했다.

하지만 시는 사전 공사는 이미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은 내용을 진행하고 있는 것 뿐이라며 시민대책위 주장에 반박했다.

2015년 9월 실시계획 승인을 환경부 협의를 거쳐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았고 그 내용에 따라 일부 터파기 공사가 진행 중이라는 것이다.

또 현재 진행 중인 실시계획 변경안은 초등학교부지 위치 변경, 유치원안전 보도육교설치 등이 주된 내용으로 당초 승인받은 안대로 공사를 진행해도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시계획 변경안이 호수공원을 하느냐 안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사실상 환경보존 등 환경적으로 보완하기 위해 변경되는 내용이 중점적으로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임병희 시 도시주택과장은 “현재 진행 중인 사전공사도 호수공원 조성을 위한 착공이라 보지 않고 있고 본격적인 작업을 위한 기본적 터파기만 시작됐다”며 “기반시설과 도로조성 부분을 위한 공사만 시작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