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예정지 인근 봉산초 학부모 반대 기자회견 “녹지 공간 지켜야”

대전시가 추진 중인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환경 훼손 등을 이유로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6일 대전 봉산초등학교 학부모 10여명은 23일 오전 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심의할 대전시 도시공원위원회가 사업을 부결시켜 달라”고 촉구했다.

학부모회는 “대전시가 봉산초 뒤부터 갈마도서관을 지나 월평사이클경기장 인근까지 산을 밀어 아파트를 계획하고 있다”며 “공사가 진행되면 통학로는 공사차량이 점거하고 출퇴근 시간은 전쟁터를 방불케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전시는 사업에 가장 인접하고 큰 영향을 미치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어떠한 설명도 없었고 의견을 묻지도 않았다”면서 “마땅히 알고 있어야 하는 학교도 사업에 대해 잘 알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학부모회는 대전의 도시균형과 원도심 활성화 차원에서 주거공간이 필요하면 녹지공간을 허무는 것이 아닌 정부 정책에 맞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이들은 “법적 보호종이 서식하고 있는 월평공원의 민간특례사업은 중단하고 녹지와 휴식공간을 유지하면서 학생들의 학습공간을 지켜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저지를 위한 갈마동 주민대책위와 갈마아파트 주민대책위는 지난 17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도시공원위원회 부결을 촉구했다.

이날 문성호 주민대책위 대표는 “2700세대 아파트 건설 사업내용이 변하지 않았는데 대전시가 산림형 공원이라는 이름으로 시민을 또 한 번 호도하려 한다”면서 “두 번이나 부결된 사안을 이름만 바꿔 올리는 시는 사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소셜경영연구소 조세종 소장도 “대전시는 10년 전 월평공원 관통도로를 건설하면서 심각한 주민 갈등을 유발했는데 변한 것이 없다”면서 “대전시가 가야할 것은 공원 훼손이 아닌 생태적 가치 보전이며, 원도심 도시재생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주민대책위와 아파트대책위는 이날 월평공원 개발을 반대하는 주민 서명을 대전시에 전달하고, 현재 시청 앞에서 도시공원위원회가 열리는 26일까지 농성장을 설치 운영 중이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