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폐논란·통폐합 등 추측속
창조경제혁신센터協 재출범
업무조정·조직개편 등 기대

문재인정부가 출범한 가운데 전 정부가 추진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앞으로 향방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명칭변경에 이어 존폐논란, 통폐합 등 갖가지 추측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국의 17개 센터는 새 정부와 호흡을 맞추기 위한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21일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대전혁신센터)에 따르면 17개 센터의 모임인 전국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가 이달 초 사단법인 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로 재출범했다.

협의회 회장에는 임종태 대전혁신센터장이 맡게 됐으며 17개 센터의 현안을 비롯해 앞으로 혁신센터의 운영 방안에 대한 전체적인 조율이 이뤄질 예정이다.

특히 사단법인으로 출범한 협의회는 대표성을 띠고 문 대통령의 주요 공약인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새 정부에게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전국에 흩어진 17개 센터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창구로 활용되는 셈이다. 협의회는 지난 대선 과정 중 더불어민주당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가 문 대통령에게 전달한 ‘일자리위원회 보고서’에 담긴 창조경제혁신센터 개편안에 대해 주시하며 활동을 벌일 전망이다.

혁신센터 관계자는 “미르, K스포츠 등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에 개입한 기관과 달리 혁신센터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해도 될 정터”라며 “현장서 스타트업, 벤처를 지원하기 위해 구슬땀 흘리는 혁신센터 직원들이 적폐로 내몰리는 현실이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협의회장인 임 대전혁신센터장은 새 정부의 ‘일자리 창출’에 있어 혁신센터의 기능이 빠질 수 없을 것으로 예견하며 발전적인 업무조정과 조직개편을 기대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기술창업, 혁신창업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하는 역할은 지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재훈 기자 jjh11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