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투쟁위 “LNG로 교체”, 시행사 “100% 전환땐 적자”

내포신도시 내 열병합 발전소 건립을 놓고 내포신도시 신규 전입자와 사업시행사 간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신규 전입자들은 열병합 발전소의 SRF연료를 LNG연료로 100% 교체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이에 맞서 사업시행자인 내포그린에너지측은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했고, LNG 100% 전환시 적자가 불가피하다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내포신도시 열병합 발전소 반대 투쟁위원회(이하 투쟁위)’는 21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SRF를 사용하는 열병합 발전소는 사실상 폐비닐 쓰레기 소각장과 다름없다”라고 주장했다.

투쟁위는 “현재 내포신도시 반경 1㎞안에 2만 3000여명의 입주민이 밀집해 있는 가운데 열병합 발전소가 그 가운데 들어서고 있다”라며 “폐비닐 쓰레기 발전소는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아 각종 환경호르몬, 중금속, 미세먼지 등이 발생해 향후 암, 기형아출산, 호흡기질환 등의 피해를 주민들이 고스란히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충남도와 사업시행자 등은 기존 내포신도시 지역민 약 1500여명과 합의를 이끌어낸 사안이라고 주장하지만, 새롭게 내포신도시에 입주한 2만 3000여명의 신규 입주자의 의견은 무시하고 있다”라며 “신규 주민의 동의를 구하고, LNG연료로 100% 교체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사업시행자인 내포그린에너지측은 안전성 확보가 끝났고, 민간사업의 특성상 100% LNG 교체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내포그린에너지 관계자는 이날 도청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우선 LNG로 100% 전환했을 경우 수익적인 면에서 적자가 불가피하다.

LNG의 경우 최소 500메가 이상의 발전이 이뤄질 경우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인데 현재 건설중인 내포신도시 내 열병합 발전소는 발전용량이 97메가라는 점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규모에 한참 미치지 못한다”라며 “또 주민분들께서 안전성 문제를 언급하고 있는데,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LNG를 사용했을 때보다 환경오염물질이 덜 배출되도록 허가를 받은 상황이다.

일례로 먼지 부분의 경우 LNG 사용시 10이라면, 이번 허가를 통해 SRF를 사용해도 3 수준, 약 3분의 1가량으로 강화 배출토록했다”고 말했다. 덧붙여 “주민들과의 조속한 의견협조와 사업 추진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시설은 오는 2023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며, 오는 12월 열전용보일러 1기가 우선 준공될 예정이다.

김명석 기자 hikms12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