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입학시즌과 더불어 신(新)등골브레이크라는 신종용어가 생겼다. 고가 명품 브랜드 때문에 부모등골이 휜다는 뜻이다. 몇 년전, 중고생들의 노스페이스라는 브랜드에서 시작된 명품 경쟁이 이제는 초등학교까지 내려왔다.

지난해 입학 학용품의 평균 지출은 63만 8000원. 고가의 수입 이탈리아제 지우개와 프랑스제 필통, 몇 십 만원이 훌쩍 넘는 공책이 값비싼 일본 수입 가방에 담겨 있었다고 한다. 평범한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입이 떡하니 벌어질 일이다. 그러니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부모들의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다. 형편에 맞게 하자니 따돌림을 당할 것 같고 남들처럼 하자니 말 그대로 등허리가 휜다. 있는 사람들 이야기려니 하고 싶지만 월평균 345만8000원의 월급으로 107만2000의 육아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보면 아이들 둔 부모라면 경제적 부담과 더불어 심리적 압박을 피해가기 어려워 보인다. 자본 계급사회가 점점 현실화 되고 있는 것이다.

따지고 보면 아이들은 엄마 뱃속에서부터 계급을 부여 받는다. 유모차 브랜드에 따라 엄마들의 모임이 달라지고 영어어린이집과 사립이냐 국립이냐에 따라 어린이집도 계급이 매겨진다. 심지어 임대아파트에 사는 아이들과는 어울리지 말라는 부모의 당부까지 더해진다. 생각만 해도 끔찍하지만 수많은 촛불이 모여드는 대한민국 광장 한 가운데서 펼쳐지는 또 다른 이야기들이다.

아무런 생각 없이 입학한 아이들은 천진난만한 마음으로 친구들과 어울리겠지만 어느 순간 노스페이스와 린도셀 책가방으로 자신의 계급을 파악하게 될 지도 모르겠다. 자본에 의해 고착화 되어 버린 자신의 신분을 아이들은 어떻게 받아들일까? 책가방을 매고 총총거리며 학교로 향하는 아이들의 뒷모습이 마냥 행복해보이지 않는 이유다.

허성환<농협구미교육원 교수>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