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현안사업 추진에 전심전력
청년 실업률 8.2%로 ‘전국 최저’
국비 2조 6477억 확보 ‘역대 최대’
대외수상 48회… 재정인센티브 18억
"트램 교통약자 고려한 수송수단
중앙정부와 본격 협의절차 돌입
시범노선 건설 등 기반 마련할것"

▲ 권선택 대전시장이 집무실에서 새해 시정 방향과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2017년 계유년(癸酉年)이 밝았다.

민선6기 권선택 대전시장도 어느덧 후반기에 접어들었다. 그동안 권 시장은 청년·취창업, 도시재생, 안전한 대전, 대중교통혁신 등 4대 역점과제 추진에 매진해 왔다. 지난해까지 어느 정도 성과도 올렸고, 미래 먹거리 등 설계도 마쳤다. 권 시장에게 올해는 결실의 해다. 정성껏 토양을 가다듬어 씨앗을 심어 뒀으니 열매로 거둬들일 시기가 된 것이다. 물론 트램, 엑스포재창조, 갑천지구 등 규모가 큰 사업들은 연속성을 갖고 추진된다. 해당 사업들은 대전의 미래를 바꿀 기반인 셈이다. 여전히 ‘시민이 행복한 대전’을 꿈꾸는 권 시장으로부터 새해 시정 방향과 계획을 직접 들어봤다.

-다사다난했던 2016년을 평가해 본다면.

“지난해를 뒤돌아보면, 지속적인 경기 침체, 청년실업문제, 최근의 국정혼란 사태까지 여러 어려움도 있었지만, 시정발전을 위해서 흔들림 없이 현안사업 추진에 전심전력을 다했다. 2016년은 ‘시민 행복과 대전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 중요한 시간이었다. 경청과 현장행정을 핵심기조로 청년 취·창업, 도시재생, 안전한 대전, 대중교통혁신 등 4대 역점과제 추진에 매진했다. 그 결과, 지역현안 해결의 청신호가 켜지고 성과도 많았다고 생각한다. 이중 가장 큰 성과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시범 노선(4월)과 본 노선(7월)을 발표하고 도시철도법 개정 등 추동력을 확보했다는 점이다. 또한 SW융합 클러스터 유치(200억원), 호남선 고속화 사업의 국가사업 반영 등 25건 이상의 현안들을 해결하고 국책사업을 유치하는 성과를 이뤘다. 전국일자리 경진대회 우수 등 외부평가에서도 총 48회 수상과 18억원의 재정인센티브를 획득했다. 역대 최대 규모의 국비 2조 6477억원도 확보했는데 이는 시민의 관심과 협조, 정치권의 도움, 언론의 공조, 공직자의 헌신적인 노력들이 이룬 결과하고 생각한다. 이 자리를 빌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시정을 펼치면서 가장 역점을 둔 부분은.

“모든 정책이 다 중요하지만, 그 중에서 특히 민선 6기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에 역점을 두고 추진했다. 지난해 트램 시범노선과 본 노선을 발표하고, 기본계획변경안을 마련해 중앙정부에 제출하고 본격 협의절차 돌입했다. 트램 3법 가운데 기본법인 ‘도시철도법’ 개정을 이끌어 내고, 나머지 2개 법(철도안전·도로교통법)도 입법 절차가 정상 진행 중이다. 트램 심포지엄 개최 등 전국 의제화로 제도적 뒷받침이 가속화되고 있다. 또 청년대전의 DNA를 깨우는 것을 목표로 청년들에게 일자리와 살자리, 설자리, 놀자리를 제공하는 ‘청년키움 프로젝트’를 집중적으로 추진했다. 그 결과 청년실업률은 8.2%로 전국에서 가장 낮았고, 청년 고용률도 44.7%로 지방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행복경제 1.2.3 등 경제 정책에 집중해 고용률과 벤처기업 수, 연구소 기업 등에서 확연한 상승세를 보였다. 이밖에도 과학벨트 조성계획 발표 7년 만에 신동지구(1월) 및 둔곡지구(8월) 공사 착수와 기초과학연구원 착공(6월) 등 과학벨트 사업도 본격화되고 있다.”

-2017년 새해 시정 방향은.

“새해는 ‘행복키움’을 넘어 ‘행복나눔’의 시정을 운영해 나가겠다. 그동안 많은 정책을 확정짓고 유치했다. 이러한 성과들을 완성해 결실을 거두어 시민들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 내년은 민선6기 대전 시정을 실질적으로 마무리해야 할 중요한 시기이며, 대통령 선거가 있는 해다. 조직과 행정의 역량을 강화시켜, 대전의 새로운 색깔과 성과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또 대전을 포함한 충청권이 도약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충청권의 핵심 역량을 키우는 공동 발전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서도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그리고 4대 역점 사업의 구체적인 성과를 만드는데도 매진하겠다. 내년에는 청년들이 체감하고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을 만들고 가시화하는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이를 위해 취업준비생들의 구직활동에 필요한 교통비, 식비, 교육비 등을 한 장의 패스(카드)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각계 의견 수렴을 통해 확정하겠다. 도시재생 분야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대전만의 차별화된 성공모델 창출에 노력하겠다. 옛 충남도청사의 문화예술복합공간 조성, 도경부지 내 국가기관 유치, 원도심 일원 근대문화예술특구조성 등 대표사업 추진할 계획이다. 대전의 고유한 스토리 제작·발굴 등을 통한 도시마케팅 강화에도 힘쓰겠다. 안전한 도시 만들기는 유시티통합센터를 중심으로 스마트 5대 안전서비스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119특수대응단을 신설하고, 중부소방서 신축 이전 등 소방안전 인프라 확충에도 노력하겠다. 대중교통혁신은 도시철도법 개정, 트램 포럼개최 등 트램 건설에 대한 전국 의제화와 제도적 뒷받침이 가속화될 것이다. 트램 기본계획 승인을 위한 중앙정부 협의와 트램에 대한 대전시의 선도적 위치를 공고히 하기 위한 노력에 만전을 다하겠다. 시민 참여형 미래교통포럼, 현장 설명회등 소통도 강화하겠다. 민선6기 핵심 키워드인 ‘경청과 현장행정’을 보다 강화하고 꼼꼼하게 준비해서 정책의 완성도를 높여나가는 한편, 대전의 시세를 키워서 시민 모두의 공동체를 더욱 다지는 일에 매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시의 외연 확대, 외부의 우호 세력 확보,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 등에 역량을 모아 나가겠다. 또 속도감 있는 '행복경제 1·2·3’등 경제정책 추진으로 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등 대전경제 성장 가속화에도 매진하겠다. 특히 트램, 엑스포재창조 사업, (옛)충남도청사 활용, 대전의료원 건립 등 현안 사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 이밖에 2017아·태도시 정상회의, FIFA U-20 월드컵 대회 등 국제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로 과학문화도시 대전의 위상과 품격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트램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 여부와 앞으로 과제는.

“그동안 대전시가 선제적으로 주도해 대한민국 트램 도입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트램 도입의 철학적인 기반은 인본주의로 장애인, 노약자, 어린이 같은 교통약자를 먼저 고려했다. 대전시의 인구변화 추세를 보면 2030년에 교통약자 비율이 전체인구의 40%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약자의 편익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통수단이 절실했고 이것이 트램을 도입한 배경이다. 처음에는 시민들이 잘 알지 못하고 우려가 많아 걱정이었지만, 2년차에 접어들어 안정기에 있다. 국회 내 트램 입법과제 전문가 간담회도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어 법제도 개선도 내년 초에는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전국 지자체 10여개 도시에서 추진내지는 추진 검토 중으로 응원군도 늘고 있어 내년에는 트램 건설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생각된다. 새해는 국회입법지원이라든지 도입 자치단체간 파트너쉽 구축과 유럽 선진도시와 실질교류 및 상호협력 방안 추진이라든지 국내외 소통을 강화하고 외연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또 이용시민, 경제계, 정치권 등 이 참여하는 민·관 거버넌스 형태의 ‘시민참여형 미래교통포럼’을 운영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제언도 받고 갈등도 조정하는 등 시민과의 소통을 한층 강화하해 나갈 계획이다. 공사중 불편사항 해소방안, 차로감소 대책과 같은 시민들의 관심사항을 중점적으로 알리고, 현장설명회도 개최하는 등 현장소통과 미래 비전을 제시해 시민들의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 낼 것이다. 앞으로 트램 시범노선 건설 등 트램 건설이 연착륙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

-세종시로의 인구·기업 유출이 가시화되고 있는데 상생방안이 있다면.

“세종시 출범과 함께 대전시 인구가 줄고 기업도 유출되는 등 대전과 세종의 관계를 걱정 하는 분들이 많다. 지난해 6월을 기점으로 전출인구가 감소 추세로 전환되는 등 유출 규모는 점차 감소 중이나, 세종시 주택 공급계획 등을 고려할 때 내년까지는 유출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전의 산업용지 부족과 세종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용지 가격 때문에 기업이 세종시로 이주하려고 한다. 하지만 대전산단 재생사업으로 기업유치와 과학벨트 등 대형사업 추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에 대한 기대감 등으로 인구도 늘어나고 기업 이탈도 줄어들 것으로 예측된다. 대전는 대전만의 차별화된 인구관리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 중이다. 먼저, 인구유출 억제와 유입촉진을 위해서 행복주택 등 양질의 주택을 지속 공급하여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역세권과 그린벨트 해제지역을 대상으로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를 건설, 수도권 등의 인구유입을 촉진한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통한 기업이탈 방지 및 기업유치 촉진을 위해서 2020년까지 10개 산업단지, 471만㎡를 추가로 조성하고, 기업 유치 지원 조례를 개정해 지역 내 이전투자 기업도 재정 지원으로 대전기업의 역외유출 방지에 노력할 것이다. 대전과 세종은 하나의 공동체이자 동반세력이다. 인구도 양 도시를 합친 개념을 가져야 하고, 지역 자립경제를 이루려면 적어도 200만명은 만들어야 한다.이런 의미에서 서로 포용하면서 상생발전 해야 한다. 지난해 발족한 대전세종연구원도 그런 의미를 담아 출범시킨 것이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대전, 세종을 포함한 범 충청권이 발전의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 충청권이 성장동력과 힘을 모을 핵심 역량을 만들어 대선 주자들에게 공약으로 제공해 당선이 되면 사업이 되고 국비를 지원받는 시스템이 가동돼야 한다.” 정리=양승민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